라고 해봤자 2시간밖에 기록이 안되어있음...

 결론부터 이야기하면 재미는 있었습니다. 아무 생각없이 막 달려본 게 얼마만인가 싶네요. 그저 남들보다 빠르게 달리는 달리기의 원래 목적을 아주 잘 표현한 시스템입니다.

단 이걸 빼면 말이죠.

일단 생각보다 최적화는 잘되어있습니다. 9800gt 512ram에서 1366x768 normal 옵션에서 평균 28프레임 정도 뽑습니다. 30프레임 고정이라지만 저사양에선 30프레임도 아주 감사합니다. 또한 숫자에 비해서 상당히 쾌적하긴 합니다.

하지만 그것빼곤 다 불만입니다. 

일단 CPU의 UFO[각주:1]가 가장 안습입니다. 마지막 판(보스전)에서 컨테이너 사이를 달리는 중 포르쉐 918로340km/h를 밟고다니는데 어떻게 앞에있는 에스튼 마틴이 거의 100km/h 더 빠른 속도로 튀어나갈 수 있는거죠?
또한 CPU가 노골적으로 유저를 배려해줘서 운전을 잘 못하면 거의 멈춰있다시피 하다가도 혼자서 10초 정도 타임을 줄일 수 있는 지름길을 타도 어째 등수는 그대로입니다??
대표적인 예로 이번판에서 등수를 10등을 올리라고 하면 AI는 초반에는 비정상적으로 빨리 달립니다. 그러다가도 코스가 끝나가면 마치 엑셀을 반만 밟는 듯한 속도로 추월당합니다. 뭐랄까, 이기긴 좋은데 재미가 없습니다.

그 다음으로 돌아가기 시스템입니다.

솔직히 위의 경우는 코스가 애매했습니다. 시작하자마자 노란차는 왼쪽 길로 들어갈 것처럼 보이더니 다시 직진하고 저는 길을 모른 채 왼쪽으로 꺾으려다가 충돌한 경우입니다. 시작하자마자 충돌한 잘못은 있지만 그것으로 돌아가기를 한번 깎아먹는 것은 좀 불편합니다. 다시 메뉴로 들어가서 재시작버튼을 누르는 것과 동일한 결과인데도 횟수는 한번 까먹고 재시작하면 로딩을 또 해야하는거죠.

충돌시스템도 약간 이상합니다. 어느 때는 차를 정면으로 박아도 완파가 안뜨는 반면 같은 방향의 차를 약간 스쳤음에도 완파... 이건 좀 아닙니다.

또한 코스이탈에 대한 판정이 매우 애매합니다. 두 동영상을 보시죠



 
코스를 아주 살짝만 이탈해도 다시 돌아갑니다(실패했다는 뜻입니다). 또 어떤 때는 벽에서 뛰어내리듯 격한 주행을 해도 걸리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위 두 경우는 너무 엄격한 판정으로 낭패 본 경우입니다. 차라리 코스로 돌아갈 수 있는 시간을 조금 주고 못 돌아가면 돌리거나 돌아가는 경우를 좀 더 넓혀야 합니다.

또한 NPC차량들과 지형지물도 조금 이상한데요, 시민차가 중앙선을 넘어 달리거나 시속 180km 이상 달리는 경우는 후반부에 아주 눈에 잘 띕니다. 종종 앞에 가던 시민들의 차가 순간이동(이랄까 사라짐)하는 경우도 있죠. 그리고 전 250km으로 달리는 지하철은 생전 처음 봤습니다.

그리고 경찰 



갑자기 브레이크 밟아서 날 처박게해주는 것도 참 고맙고 직선 달리고있는데 옆에서 90도로 측면충돌해주는 경찰도 참 고맙습니다. 덕분에 리스타트 하게 되네요.

경찰에 대해서 상당히 기대를 많이 했는데 생각보다 나오는 횟수도 많지 않고 AI도 높지 않습니다. 로드블럭도 1번만 충돌해보면 어떻게 뚫어야 할 지 다 알 수 있을 정도로 단순합니다. 핫퍼슛만큼의 추격전은 안보이고 그저 들러리 정도가 되겠네요. 

스토리 모드도 영 불만입니다. 짧은 스토리는 둘째치고 그렇게 열심히 홍보한 차 밖에서 주인공이 뛰어다니는 모습이 너무 적었습니다. 초반에도 동영상 형식의 영상이 많았는데 후반부에는 단 하나도 안나온 점 등 GTA급 퀄리티를 생각해서 그런지 이러한 부분은 너무나 아쉬웠습니다. 차라리 넣질 않았다면 욕 먹을 것도 없었겠죠.

그외에도 흠 잡고 싶은 부분이 참 많습니다. 코너링이 생각보다 뻑뻑하다는 점. 그러면서도 브레이크를 잡고 돌면 너무 속도가 떨어진다는 점, 차 바꾸기가 매우 불편한 점, 운전석 시점 미지원, 불편한 3인칭 카메라 등 마음에 안 드는 부분도 많습니다.

하지만 이 게임을 해보라고 추천하는 이유는 그저 재미있기 때문입니다. 컴퓨터 사양이 좋다면 풀옵으로 아름다운 풍경을 감상하며 달려보는 것도 좋겠죠. 무작정 달리고 싶다면 이 게임을 추천합니다.


ps. 주행영상을 하나 찍었는데 반디캠만 돌리면 게임속도가 절반정도 떨어지는 현상 때문에 완전 망했습니다. 글픽카드를 하나 사면 찍을지도요? 


  1. 레이싱게임에서, 게임의 재미를 위해 또는 대결구도를 형성하기 위해서 컴퓨터 차량이 본래의 스펙보다 훨씬 빠르고 비정상적으로 움직이는 현상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