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소개
-------------
이 블로그는 가지고 있는 정보와 사적인 이야기를 공유하기 위해서 만든 블로그입니다.
다루고 있는 주제는 카테고리 명과 같이 여행기, 디지털 기술, 서브컬쳐, 면요리, 학교 등 폭 넓은 분야를 다루고 있습니다.
반응형 스킨을 사용하여 어떠한 기기의 해상도에서도, 어떠한 조작방식으로도 페이지를 바르게 볼 수 있도록 제작하였습니다.
또한 적용되는 스크립트를 단순화시켜 인터넷 속도가 느린 환경에서도 빠른 로딩을 구현하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불편하신 사항이나 개선할 점이 있으시면 방명록 등을 통해 글을 남겨주십시오.
참고하여 더 나은 블로그를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댓글&방명록 관리원칙
--------------------
일반적인 댓글과 방명록을 삭제하는 일은 절대로 없습니다. 
단, 시스템 오류로 삭제, 손상된 것은 제가 임의로 복구하기가 힘듭니다.  
악성 댓글, 본문에 전혀 관련없는 댓글, 광고성 댓글은 추가안내 없이 삭제합니다.
본문에 관련없는 내용에 대해서는 방명록을 이용해 주십시오.


--------------
 Update History
--------------
2016.07.21
댓글 작성 창의 '비밀 댓글'버튼의 체크박스 위치를 바르게 수정하였습니다.
본문과 카테고리 등 댓글 부분을 제외한 대부분의 텍스트 크기와 줄간격을 조절하였습니다.
사이드바와 카테고리 섬네일 간격을 재조정하였습니다
html 소스 로딩속도 향상을 위해 불필요한 내용을 제거하였습니다

2016.04.18
사이드바를 항상 토글모드로 표시하여 필요할 때만 클릭을 통해 노출될 수 있도록 변경하였습니다.
Google Analystic 플러그인을 재적용하였습니다

2016.04.04
가독성 향상을 위해 폰트를 Ubuntu Condensed에서 나눔고딕으로 변경하였습니다.
폰트 변경으로 인한 여백 조정을 위해 사이드바 너비를 변경하였습니다.

2016.02.16
빠르고 직관적인 사이드바 스크롤을 위해 스크롤바 탄성(scrollInertia)을 제거하였습니다.

2015.12.06
본문과 사이드바 배경색을 변경하였습니다(#F1F1F1 -> #F1F1EF / #FFFFFF -> #F7F7F7).

2015.10.28
임시 메인페이지를 작성하였습니다. [http://flymoge.tistory.com/1137] 대표 주소로 방문시 해당 글로 리다이렉팅 됩니다.

2015.10.07
현재 크롬 PC 브라우저에서 일부 오작동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하나는 극히 드문 확률로 글 목록에서 섬네일이 표시되지 않는 현상,
다른 하나는 좁은 화면에서 카테고리를 눌러서 켠 다음 전체화면으로 하면 카테고리 스크롤이 동작하지 않습니다.
전자는 새로고침, 후자는 스킨 자체의 오작동으로 보이며 수정이 어렵습니다. 하지만 이 경우 보이는 본문 스크롤은 정상적으로 가능하고 링크는 정상적으로 동작하며 글의 타이틀을 누르면(새로고침) 다시 원상복구되는 만큼 중요도가 낮으므로 큰 불편함은 없을 것이라 예상됩니다.
다른 브라우저들에선 정상적으로 동작하고 있습니다. 이 버그는 css 최적화와 무관합니다.

css 코드에 대한 최적화를 수행하였습니다.
이로 인해 예상치 못한 오동작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 경우 방명록에 남겨주시면 발견 즉시 조치하겠습니다.
영어/일본어 공지의 가독성을 개선하였습니다.

2015.10.06
새로운 블로그 스킨을 적용하였습니다.
적용한 스킨은 wallel님의 Square 1.4.4입니다. 파일주소 : [http://wallel.com/179]
새롭게 적용된 스킨은 반응형 스킨으로 브라우저 폭(화면 해상도)에 따라 메뉴 기능이 능동적으로 변화합니다.
위 스킨에서 개인적으로 추가하거나 수정한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 좌측 메뉴 레이아웃 변경[일부 삭제, 하단 방명록, RSS, 트위터 링크 추가]
- 좌측 메뉴 폭 감소
- 본문의 폭을 기존 블로그 스킨과 동일하게 적용
- 본문 내용 화면 중앙정렬
- 글 목록 카테고리 명과 표기 방식을 기존 갤러리 형태로 적용 (상세내역은 하단 [2013.12.30] 내용을 참조해 주십시오)
  ㄴ작성일자와 댓글 표기는 기존과 다른 방식으로 새롭게 적용
- 글 목록 제목에 링크 적용
- 본문 타이틀 하단에 카테고리명 및 링크 추가
- 본문 하단의 링크를 일부 제거
- 본문 하단에 표시되던 최근 포스트 목록을 제거
- 방명록 링크를 추가
- 검색창 표시문구를 변경
- 키 스트로크 감지 문구 비활성화 및 단축키 적용해제

또한 위 스킨의 변화로 인해 몇 가지 기능이 수정되었고 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트위터 아이콘을 기존 RSS 아이콘과 같이 좁은 메뉴에 적합하게 변경
- 티에디션 기능을 제거
본래 기존과 같이 유지할 계획이었으나, 새로운 스킨과 티에디션의 충돌로 인해 이미지가 제대로 표기되지 않거나 폰트가 적용되지 않는 여러 문제점이 발견되어 부득이하게 제거하게 되었습니다.
- 대표주소로 방문할 경우 전체 카테고리로 자동으로 리다이렉팅
티에디션(메인페이지)제거에 따른 변화로 이 부분은 더 좋은 방법이 있으면(새로운 글/공지로 메인페이지를 작성하여 이동) 차후에 수정할 계획입니다.
- 모바일웹 레이아웃을 해제
반응형 스킨의 장점 중 하나인 다양한 해상도 지원에 따라 더 이상 모바일웹을 따로 유지할 필요가 없습니다.
※ 다만 구형브라우저(IE7 이하)나 일부 구형기기에서는 메뉴 스크립트가 동작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테스트한 결과 Galaxy S(Android 2.3.6), iPhone 3GS(iOS 4.1)의 순정브라우저 등에서는 메뉴가 사라지지 않거나 정상적으로 표기되지 않는 문제점이 있으나 이는 블로그 스킨의 문제가 아닌 기기 브라우저 노후화로 인한 문제로 향후 지원계획은 없습니다. Optimus 2X(Android 4.0.4), iPhone 4(iOS 7.1.2)의 순정브라우저, 그리고 PS Vita 등의 기기에서 정상동작을 확인하였고 차후 출시된 기기 또한 어떠한 문제점도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b2c 모니터링 필터링 등을 위해 적용하였던 Google Analystic 플러그인을 로딩속도 향상을 위해 제거하였습니다.
사이드바 변화에 따라 공지 내역을 변경하였고 이에 맞추어 영어/일본어 번역을 변경하였습니다.



2015.08.15
PC 버전에 적용되는 댓글 간 간격을 조금 더 넓게 변경하였습니다

2015.03.02
PC 버전에 적용되는 댓글 폰트 크기를 본문 폰트 크기와 유사하게 변경하였습니다.

2014.06.19
사이드바 하단에 표시되는 QR Code, RSS 리더 아이콘의 여백, 디자인을 변경하여 더욱 확인하기 쉽게 편집하였습니다.
기존에 제거하였던 트위터 배너를 다시 추가하였습니다. 트위터 아이콘은 직접 제작한 것으로 본문과 동일한 CCL 규정이 적용됩니다.

2014.02.04
사진 밑에 표시되던 EXIF 정보를 더 이상 표시하지 않습니다. 
카메라 외에도 EXIF를 사용하는 기기들이 늘어나고, 모바일에선 이 정보가 거슬릴 가능성이 있어 과감하게 삭제했습니다. 양해 바랍니다.

2014.01.17
면카테고리의 모든 글들을 새로운 블로그로 이전합니다. 새로운 블로그의 도메인은 http://flymoge.blog.me/ 입니다.
기존 글들의 제목과 글번호는 유지되며 글 내용은 본문 링크에서 바로 찾아가실 수 있습니다.
앞으로 면카테고리의 새로운 글들은 새 블로그에서만 올라옵니다.

2013.12.30
카테고리 항목을 누르면 나타나는 화면에 섬네일을 추가하여 갤러리 형식으로 변경하였습니다. 
그에 맞추어 표시되는 포스팅 수도 함께 조정하였습니다.
현재 섬네일 한 개당 용량은 약 30~50 kbyte로 추정되며 60개의 섬네일 로딩 시 약 2MB의 데이터가 소모되므로 데이터가 한정된 분들은 모바일 웹을 이용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섬네일이 스킨에서 native로 지원하는 기능이 아니라 로딩에 시간이 소요될 수 있으며 이는 추가적으로 연구중입니다.
원본 소스는 다음 출처에서 가져왔습니다.[http://www.yongzz.com/view.php?bbs=know&no=4]

2013.09.01
그_외/면 이야기 카테고리 글의 제목을 [누들홀릭(Noodleholic) by 모게모게] 에서 [누들홀릭(Noodleholic)]으로 변경하였습니다. 그 외 기타 글 제목을 일부 수정하였습니다.
몇 가지 사정으로 인해 비공개 처리되었던 동 카테고리의 '자연은 맛있다 꽃게짬뽕 [풀무원]' 글을 공개처리 하였습니다.

2012.12.10
블로그 타이틀 로고를 교체하였습니다.
카테고리를 전체적으로 재정렬 하였습니다. 카테고리의 추가, 변경 작업과 그에 따른 글을 재배치하였습니다.
왼쪽 공지 및 카테고리 메뉴의 이미지를 카테고리 명에 맞추어 변경하였습니다. 또한 새로운 폰트를 적용하여 가독성을 높이고 색상을 조정하여 눈에 띄면서도 블로그 테마에 어울리도록 조정하였습니다.

2012.11.22
티스토리 사진공모전 관련 글을 사진 이야기 카테고리로 이동했습니다.
일본어배우기'?'의 물음표로 인해 카테고리 2페이지로 넘어가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일본어배우기 포스팅의 넘버링을 수정하였습니다.

2012.10.25
댓글 관리기능의 기능 수정, 본문과 댓글의 가독성 향상을 위해 폰트 크기, 폰트 색을 변경하였습니다.
최근 글 리스트의 색상을 일부 변경하였습니다.

2012.05.21
사진만 올리게 되는 게시글이 늘어남에 따라 사진 이야기 카테고리를 신설, 기존 관련 게시글을 이동하였습니다.
거의 모든 사진이 전자기기에 의해 촬영되었기에 전자제품 카테고리에 속함을 알려드립니다.
티에디션에 적용된 태그 중 오류가 있는 부분을 크롬 기준으로 수정했습니다.

2012.05.18
티에디션 레이아웃을 일부 롤백하였습니다.

2012.04.15
티에디션 레이아웃을 일부 변경하였습니다.

2012.02.27
사이드바의 QR코드 크기 수정, 레이아웃 수정, 트위터 배너 제거, 카운터 제거 등을 수행했습니다.

2012.01.30
공지의 영어, 일본어 번역에서 어색한 문장을 일부 수정했습니다. 

2012.01.27
왼쪽 사이드바에 표기되는 태그의 빈도수를 명확히 하고 구분을 주기 위하여
빈도에 따른 글자크기와 색의 차이를 변경하고 표기되는 글자수를 조정하였습니다.


2012.01.26
한국야쿠르트와 팔도가 2012년 1월 1일 부로 법인분리가 되어
그 외 이야기/면 이야기 게시글 중 회사명 야쿠르트를 팔도로 변경하였습니다.

2012.01.13
스킨의 좌우균형을 맞추고 일부 여백이 전체화면과 맞지않는 현상을 수정했습니다.
글자폰트와 크기, 색상을 일부 수정하였습니다.

2012.01.11
공지의 영어, 일본어 번역에서 어색한 문장을 일부 수정했습니다.
 

2011.12.02
그 외 이야기/일본어배우기? 카테고리의 모든 글에 한글발음을 붙혔습니다.
발음의 편의상 표준외국어표기법(ex: 加藤(かとう) → 가토)을 따르지 않으며 
일본어 발음과 가장 유사한 단어
(ex: 加藤(かとう) → 카토)를 사용하여 표기한 것에 대해 양해드립니다. 
장음 표기에 대해서는 가능하면 생략하는 방향(ex : 加藤(かとう) → 카토(O), 카토우(X) )으로 작성하였으며
애매한 발음[ちゃ、っ 등]의 경우에는 추가적인 표기를 첨가하였습니다.

2011.11.16
그 외 이야기/일본어배우기? 카테고리의 넘버링을 수정했습니다.

티에디션에서 모든 카테고리에 사진을 추가하고 사진이 없는 글도 표시가 되도록 설정했습니다
스킨 변경 후 복구에 따른 링크오류 등의 자잘한 버그들을 수정했습니다.

2011.08.03
공지내용에 영어번역과 일어번역을 추가했습니다.
비로그인자가 댓글 및 방명록을 남길 경우 나타나는 양식을 일부 수정했습니다.
비로그인자가 방명록을 남길 경우 글을 수정하지 않고 바로 비공개로 작성할 수 있도록 수정했습니다.
스킨이 Native로 지원하는 기능이 아니기 때문에 많은 디버깅을 수행해 적용했지만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때는 주저하지 마시고 방명록에 글을 남겨주시면 발견 즉시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2011.04.22
타이틀 제목과 카테고리 표기가 스킨 복구로 인해 초기화된 것을 수정했습니다.
최근 글 글자수를 사이드바 크기에 맞도록 재수정했습니다.
카테고리 재배치를 시행하였습니다.

2011.04.21
티스토리 오류로 추정되는 이유로 인해 하단 링크가 제대로 표시되지 않던 현상을 수정했습니다.
새로운 글 추가로 인한 도쿄 올빼미 카테고리의 글 순서(번호)를 재조정했습니다.

2011.03.08
모바일웹 스킨이 새로 시행됨에 따라 새로운 모바일웹 스킨을 적용하였습니다.
하지만 트레픽 제한이 문제가 되시지 않는 분들에게는
PC버전이 스마트폰에서 더욱 직관적으로 사용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2010.12.20
카테고리 세분화 및 기존 글의 카테고리 재배치를 시행하였습니다.
좌측 메뉴 순서 수정과 하단부에 QR코드를 첨가하였습니다.

2010.09.24
스킨 전면 교체를 하였습니다.
2단 구성을 적용해 모바일 호환성이 떨어지는 대신 PC 사용시 더욱 넓은 화면을 구성하였습니다.

2010.09.13
익스플로러에서의 하단 이미지 출력 부분(이미지 깨짐)과 달력 색상 부분을 변경하였습니다.

2010.07.31
스킨색상을 화이트로 변경하였습니다.

2010.07.23
화면 하단부분의 정보를 일부 수정하고, 그에 따른 스킨파일의 교체를 시행하였습니다.

2010.07.22
티에디션의 정식 사용에 따른 메인화면 생성과 카테고리 재구성 및 글 재분류를 시행하였습니다

2010.07.20
티에디션 복구 및 간단한 레이아웃 변경을 시행하였습니다

2010.07.05
게시물 증가에 의한 카테고리 세분화 및 버튼 재배치를 시행하였습니다

2010.06.23
운영진에 오류 보고하여 현재 파일수정을 통한 버그 수정과 색배치를 조금 더 보기 좋게 변경하였습니다.

2010.06.22
날씨가 더워지는데 난색 계통의 색이 어울리지 않는다고 판단하여 한색 계통으로 스킨을 변경하였습니다
현재, 티스토리 스킨 시스템이 문제가 있는지 스킨 파일 교체가 불가능한 상태라 
완벽한 교체는 이루어지지 않았습니다. 파일 수정 후 메뉴바 등이 정상으로 돌아갈 예정입니다.

2010.06.02
스킨을 바꿨습니다. 
검은색 바탕에 흰색 글씨를 싫어하시는 분들도 있으실까봐 색을 밝은 색 계통으로 바꿔 봤습니다.
조금 더 포터블기기 지원율을 높이기 위해 800x480 환경에서도 익스플로러 사용시 스크롤바 영역을 제외하더라도 한 화면안에 모든 내용이 들어갈 수 있도록 본문 크기를 수정했습니다


  1. (T250x250 부분을 images로 바꾸면 본문 폭에 맞는 이미지, original을 치면 원본 이미지가 출력됩니다. 아시는 분들은 다 아시는 부분입니다.)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