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대세인 윈도우8로 넘어가면서 예상치도 못한 곳에서 문제가 생겼습니다. 

하나는 휴대폰 usb 디버깅 모드 드라이버가 설치가 안된다는 것이고(팬택 개객끼) 

다른 하나는 일본어가 보이지가 않고 써지지도 않는 것입니다.



마소가 윈도우8을 만들면서 우리나라 글꼴에 대해서 신경을 상당히 썼습니다. 검색해보면 [http://einmong.egloos.com/5668992] 이 링크에서 맑은고딕이 방대한 양의 한자를 탑재해서 가독성을 높혔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게 저에게는 오히려 독이 되어버렸죠. 



일한자를 다른 글꼴에서 불러오지 못하는 현상입니다. 맨 앞의 성우(聲優)라는 한자를 일본에서는 声優라고 적습니다. '성'자를 간단하게 쓰는 것이죠. 하지만 이 한자는 우리나라에서 사용하지 않는 한자이기에 이렇게 파일명에서 ㅁ박스로 표현되고 있습니다. 장음표기인 ー도 마찬가지이죠..



또 하나 재미있는 건 파일명에서는 표기가 되지 않지만 메모장에서는 또 제대로 나옵니다. 그렇기에 파일명을 확인하기위해 파일명을 메모장에 갖다붙혀 확인해야하는 웃지 못할 상황인 것이죠.


여러가지 궁리를 해본 결과 가장 간단한 방법은 일본어 언어팩을 설치하는 것입니다. 공식링크는 아래와 같습니다.


http://support.microsoft.com/kb/2607607/ko


제어판의 시계, 언어 및 국가별 옵션, 언어에서 언어추가를 하고 일본어를 선택합니다. 정상적으로 추가가 되면 다음과 같이 나올겁니다.





일본어 옆에 옵션을 누릅니다.


[언어 팩 다운로드 및 설치]를 눌러줍니다




설치하면 재부팅은 필요없으나 파일명에 업데이트가 되려면 재부팅 한 번 해줘야 합니다.


그러면 짠~


           



일한자가 제대로 표기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번외편. 일본어 입력기에서 Romaji(알파벳 입력)으로 입력하는 방법




출시 후 논란이 되었던 일본어입력기의 모습입니다. 윈도우8에서 새롭게 만든 프로그램인데 이게 문제가 있더군요. 알파벳 aaaaaaa을 치면 あ 모양(왼쪽, 히라가나 모드)에서는 あああああ가 나와야하고, A 모양(오른쪽, 알파벳모드)에서는 aaaaaa가 나오는 것이 정상입니다. 

하지만 kana모드나 romaji 모드나 모두 ちちちち 아니면 チチチチ 형태로 kana 방식으로 입력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전에 7에서 쓰던 KANA 버튼이 없으니 이거 못 바꾸겠더군요.


검색결과, 상당히 간단한 방법이 있었습니다.


Ctrl + Shift + Caps Lock 동시에 누른다. 


위 키를 누르고 다시 Caps Lock을 해제하고 입력해봤습니다.



잘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