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를 켜고 드라이버 설치를 합니다. ODD가 없던 관계로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최신버전의 카탈리스트 (11.11)을 설치했습니다.
이 카탈, 아니 "까탈"리스트는 AMD유저들 사이에서는 악명이 높은 프로그램으로 드라이버에 따른 차이가 적은 N당에 비해 드라이버에 따라 게임의 성능이 좌지우지되는 현상이 자주 발생해 이 까탈스러운 녀석을 어떻게 길들이냐에따라서 게임결과가 좌우된다는 농담까지 하고있죠. 제가 버전넘버를 적은 이유도 그런맥락에서입니다.

여튼 가장 기본적인 성능측정툴인 윈도우 체험지수를 측정해봤습니다

 중간에 나오는 하드디스크 용량은 무시합시다.

처음으로 체험지수를 7점대를 맞았습니다. 놀랍게도 가장 낮은 항목이 CPU로 7.1점을 받았습니다. 보시다시피 i3 2100 노오버입니다. 
중요한 점은 체험지수가 7.8이 나온 그래픽카드겠죠? 생각보다 점수가 상당히 높습니다.

그 다음은 발열테스트 및 소음테스트, 파워부족현상 테스트를 하기위해 그래픽카드를 혹사시키기로 했습니다. 사용한 툴은 OCCT보다는 덜 유명하지만 나름 괜찮은 툴인 FurMark 최신버전을 사용하고 온도측정을 하기로 했습니다. 온도측정은 GPU-Z로 수행했습니다.

문제는 여기서 발생합니다.
그래픽카드는 평소 40도 내외의 온도를 유지하며 아주 조용하게 움직입니다. 풀로드를 걸면 3분동안 온도가 꾸준히 올라가 73도선까지는 훅훅 올라갑니다. 팬속도가 60%대까진 올라가지만 크게 거슬리는 소리는 아닙니다. 그렇게 30분동안 계속 풀로드를 가하면 온도가 80도까지 올라갑니다ㄷㄷㄷ. 팬이 80% 이상의 속도로 돌면서 흔히 말하는 비행기이륙소리가 제 방을 울립니다. 이상한 점은 기존 유저들의 온도보다 거의 10도 이상 올라가는 것입니다.

아무리 통풍이 좋지 않다고해서 겨울인데도 80도까지 올라가면 도대체 여름에는 어떻게 쓰라는건지 6850의 발열제어가 의심되는 부분이었습니다. 케이스 문제인가해서 전부 분해하여 청소를 말끔하게 한 뒤 문제점을 찾아보기로 했습니다.

 기존에 사용하고있던 본체의 공기흐름도입니다. 그래픽카드팬이 케이스 밖으로보다 하드디스크쪽으로 뜨거운 바람을 훨씬 많이 보냅니다. 그래서 하드디스크가 공기의 흐름을 막고 있는것이 아닐까 해서 하드디스크 틀 자체를 제거해 보았습니다.

 그리고 케이스 전면팬의 속도를 2배 올려보았죠. 그리고 위와같이 똑같은 테스트를 수행했습니다. 결과는

고작 온도 3도 하강...
 
차라리 케이스 옆면을 열어두고 사용하는 게 온도가 더 내려가는 편이었습니다. 그래서 다시 하드디스크를 윈위치시키고 팬을 늘려봤습니다. 흔히 메모리 등을 식히는 스팟쿨러 등으로 그래픽카드를 식혀보기로 했습니다.

 하지만 온도차이는 미비
마지막으로 그래픽카드 흡기부분을 자연흡기에서 팬흡기로 바꾸어 봤습니다.

 오히려 온도가 더 올라갔습니다 ㅠ

 결국 열을 해결할 수 없었습니다. 케이스를 열어두는 편이 오히려 가장 효과가 좋았으니까요.
발열의 힌트는 여기에서 찾을 수 있었습니다.


바로 오버클럭 버전이라는 것이죠. 기존의 775Mhz라는 클럭을 무려 100 가까이 올려서 860Mhz로 만들어버렸습니다.


성능향상은 분명히 있겠죠. 하지만 열도 덩달아 늘어난다는 점이 문제입니다. 제조사가 과연 무슨 생각으로 이런 기본쿨러에다가 저렇게 높은 클럭을 먹였는지 전혀 이해가 되질 않습니다. 


AIDA64에서도 Boot시에는 775클럭, 나머지 상태에서는 860클럭으로 작동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아마 여름에 쓰려면 컴퓨터를 냉장고 안에다 넣던지 클럭을 낮춰서 쓰던지 해야겠습니다.

나름 40인치 TV

어느 정도 안정화가 된 후에는 바로 게임구동에 들어갔습니다. 가장 먼저 니드포스피드 더 런을 돌려봤죠. 30프레임 제한이라서 정확한 프레임을 알 수 없지만 1920x1080 울트라옵으로 시카고 시가지에서 28프레임 나옵니다. 다만 어떨때는 낮은 옵션에도 최저프레임조차 유지가 안될 때가 있고 어쩔때는 프레임이 놀랍도록 잘 뜰때가 있습니다. 이유를 모르겠네요
다른 게임으로 TDU2 1920x1080 풀옵 no MSAA 먹이고 평균 55프레임 뽑고 8xMSAA로 40대 중반 프레임 뽑습니다. 예전 게임인 니드포스피드 시프트 같은 경우에는 풀옵에 평균 60프레임 정도 뽑습니다. 수직동기화 걸 경우 나올 수 있는 최대프레임이죠. 
그리고 문명을 최대옵션으로 돌려봤습니다. 정말 그래픽이 부왁하더군요. 문명이 그렇게 고퀄리티 게임인 줄 몰랐습니다. 이제 문명5는 CPU가 딸려서 렉이 걸리는 게임이 되었습니다ㄷㄷ
ㄷ 

그래픽카드 성능을 비교하려고해도 다른 그래픽카드가 없으니 뭐.. 좋은지 나쁜지는 모르겠지만 일단은 잘 되니까 만족하고 쓰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