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간히 하고있는 비시즈입니다


저번 글

양덕의 게임, BESIEGE (비시즈)

에서 가장 재생수가 높은 항목은 융단폭격기입니다. 다시 한 번 보고 가시죠





다른 분이 만든 걸 보고 그대로 따라 만든 건데 이게 생각보다 용도가 매우 제한적이더군요. 존 11에서 이 폭격기가 가장 유용할 것 같지만 실제로 이걸 그대로 쓰면 아래와 같은 문제점이 발생합니다.


동영상을 유투브로 옮겼습니다. 1080p@60fps를 지원하니 이 쪽이 훨씬 부드럽고 보기 좋더군요.





위 두 영상에서 볼 수 있듯이 순정(?) 상태의 이 폭격기로는 이 스테이지를 클리어할 수 없습니다. 상승속도가 너무 느립니다. 또한 구현된 물리엔진의 한계로 속도를 일정 수준 이상 높히면 위와 같이 폭탄이 뽑혀나오는등 버그도 심합니다. 이래나 저래나 이 폭격기로는 깰 수가 없습니다.


단순히 상승속도를 높히려면 팬을 더 달면 됩니다. 그래서 더 달아봤습니다.



로터 위의 작대기를 이용해 단순히 팬만 증가시켜본 결과입니다. 분명히 상승속도는 많이 상승하였습니다. 그러나 회전하는 속도 역시 빨라저야 폭탄들이 옆으로 퍼지는데, 단순히 위로 올라가는 속도만 빨라지다보니 같은 고도에서 폭탄을 뿌리면 더 좁은 범위에만 폭탄이 떨어지게 됩니다.  깨지긴 깨지지만 역시 뭔가 불안합니다.




그리고 종종 이런 현상이 발생합니다. 폭탄이 넓게 퍼지지 않으면 가장 빠른 블럭에 맞아 그 스플래시로 이렇게 공중에서 다 터져버립니다. 개선이 필요합니다.

그럼 아래에 달린 것과 똑같이 스피닝만 더 달면 되지 않느냐? 그래서 작대기 대신 로터를 더 달아본 결과입니다.



 

썸네일만 봐도 이건 뭔가 이상하다는 것을 느끼실겁니다. 로터를 4단으로 쌓으면 팬이 그 속도를 이기지 못하고 멋대로 날라가버립니다. 대신 팬이 날라가는 시점에서 폭탄을 뿌리면 거의 무조건 성공하니 타이밍 잡기는 좋습니다.


결론부터 얘기하면 위 작대기보다 로터를 더 단것이 성공률이 더 높습니다. 로터를 더 달았기 때문에 본체의 회전속도도 더 빨라져서 넓은 범위에 폭탄을 뿌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조금만 쓰면 팬이 날라가버리고 그 범위가 일정하지 않은 것은 위 두 영상만 비교해봐도 바로 보입니다.


처음부터 저 스피닝 블록을 써서 팬을 만든 것도 별로 마음에 안 들었습니다. 그래서 아에 기초부터 새로 짜보기로 했죠. 그렇게 연구와 시행착오를 거듭하여 나온 녀석이 바로 이번에 소개할 


"2층 구조의 팬을 이용한 융단 폭격기"


입니다.


제가 지금까지 나온 스테이지 중 부수거나 죽이는 것은 모두 이것으로 클리어가 가능했습니다. 기존의 폭격기로는 아무리해도 불가능했죠. 영상을 봅시다.



똑같은 존 11의 영상입니다. 위 기구들과 비교하면 가장 균일하게 폭탄이 떨어지고 가장 성을 크게 부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그냥 날라가버리는 위 폭격기들과 달리 이젠 회전속도와 높이를 마음대로 조절할 수 있고 굳이 필요하진 않지만 착륙까지 가능합니다.


구조는 언제나 그렇듯 단순합니다. 다른 사람들이 한 것을 보면 저 플라잉 블록에서 얻을 수 있는 양력에 한계가 있어서 폭탄을 덜 달거나 하는 것을 봤는데 저는 그것을 팬을 2층으로 쌓아버리면서 해결했습니다. 또한 회전 속도 역시 기존것들과 비교하여 훨씬 빠르게 돌리기 위해 노골적으로 많은 회전용 팬을 달았습니다. 이론적으로는 4층 이상도 쌓을 수 있는데 2층만 올려도 폭탄 다 달고도 빨리 올라가기엔 충분하더군요.

또한 빠른 속도로 동작이 가능합니다. 기존것들은 30%만 넘으면 버그를 뿜어내는데 이녀석은 75%까지는 아무런 이상이 없었습니다. 오브젝트가 적으면 100% 상태에서도 잘 동작하더군요. 


그리고 이런 것도 가능하죠



일부러 상승 안 하고 깨는 영상입니다. 친구 왈 시피유 터지는 소리가 들린다고 하더군요ㅎㅎ



다른 존 클리어 영상과 함께 이 글을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Zone 5



Zone 10



Zone 13



Zone 15


이건 무슨 상황이냐 하면

정상적으로 폭탄투하 - 폭탄에 맞아 병사가 수직상승 - 상승하던 불붙은 병사가 내 그레버에 붙어버림 - 내 폭격기에 불 붙음 - 퐈이아!!

잔해 떨어지는게 아름답네요


Zone 13을 억지로 깬 영상입니다. 사실상 실패. 의외로 양잡기가 힘들어요..


다른 비행물체도 연구해봤는데 만들기 귀찮아요.. 모터 휠을 여러겹 쌓으면 이것보다 훨씬 빨리 날릴 수 있는데 그냥 위에 거 만들고나니 잘 되니까 더 이상 하기 싫어서... 나중에 새로운 스테이지 나오면 그때 다시 돌아오도록 하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