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준비물이 궁금하신 분들은 올해 3월 간사이 지방을 갈 때 적어둔 포스팅이 있으니 그쪽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교통패스를 제외하곤 모두 동일하게 적용할 수 있는 것들입니다.


간사이여행 02 - 당신을 간사이 전문가(?)로 만들어 줄 일본여행 준비물


-------------------------------------------------


이거 말고 뭘 준비할까 고민해봤지만 딱히 생각나는 건 없었고, 그 사이 브렉시트로 인해 환율이 급상승하는 사태를 보며 여행을 포기해야 하나 망설였습니다. 하지만 기회는 지금뿐이라 생각해 이틀 전 환전을 결정하고 집에서 캐리어를 챙기는데, 문득 생각나는 게 있었습니다.


13 – 1일째 - 비너스 포트(Venus Fort) - 메가웹(MEGA WEB)


6년 전 첫 해외여행을 갔을 때 적은 글인데, 중간에 이런 걸 적었습니다.


그럼 어른들은 할 게 없는가? 그건 아니다. 국제면허증이나 일본 면허증을 제시하면 직접 토요타의 차량을 몰 수 있는 기회가 있다. Ride One이라고 하는 프로그램인데, 원하는 차량을 테스트트랙을 따라 운전해볼 수 있다고 한다. 신청은 홈페이지에서 미리 예약하거나 당일 예약도 가능하긴 한데 사람이 밀리면 탈 수 없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중요한 것은 우리나라에서 거주하는 분들은 국제면허증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물론 자동운전면허일 경우 오토메틱밖에 운전을 할 수 없다는 친절한 설명도 있다. 내가 운전면허가 있었더라면 꼭 해봤을 텐데 참 아쉽다.


문득 이게 머리 속을 스치더군요. 그러고보니 저도 면허 딴 지 5년차[각주:1]고 차도 많이 몰았고, 우핸들 차량도 궁금하니 한번 신청해볼까? 생각을 하니 국제운전면허증이 필요하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이 때는 금요일 오후 4시 반. 6시에 마감하는 민원업무 특성 상 빠르게 움직여야 했습니다. 억수같이 비가 퍼붓는 길을 뚫고 지방경찰청에 가서 국제운전면허증을 신청하기로 했습니다.


도요타의 Ride One 신청방법에 대해서는 아래 글을 참조하시면 됩니다.


무계획 도쿄여행 11. 메가웹 라이드원 시승차 신청하기


준비물 및 발급방법은 아래 링크에서 자세히 나와있습니다.


http://dl.koroad.or.kr/PAGE_license/view.jsp?code=101406


위 링크를 간단히 정리하면


전국 운전면허시험장 및 경찰서에서 발급

여권 발급 신청 시 지방자치단체에서 국제운전면허증도 동시에 발급 신청 가능

본인 여권(사본가능), 운전면허증, 여권용사진 1매 

수수료 : 8,500원

처리기간 : 즉시

유효기간 : 1년


다행히 비가 퍼붓던 날씨라 민원실에는 아무도 없었고 신청서 하나를 써서 국제면허를 신청했습니다. 20분 정도 소요된다더니 딱 8분만에 완성되어 나왔습니다. 수수료는 카드로 지불했습니다.



1종 보통 면혀어서 B에 도장이 찍혀있더군요. 유로트럭 하면서 1종대형, 특수 트레일러 면허나 따둘껄 그랬습니다. 지금 따라고 하면 딸 수 있을 듯한데...


뭐 여튼 이게 국제운전면허증입니다. IDP라고도 합니다. 이게 있으면 해외에 나가서도 차를 몰 수 있는 것이죠.


이것을 마지막으로 준비는 끝났습니다. 이제 집에 있는 충전기, 옷 약간, 여권 같은 것만 챙겨서 당일 공항으로 가기만 하면 됩니다.



  1. (2011년 도쿄올빼미때는 면허가 없었음)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