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소유하고 있는 유일한 태블릿(?)은 갤럭시탭 초기모델(M180L)입니다. 한 때 아이패드도 있었으나 가성비가 취약하여 팔아버리고 근 2년간 갤탭과 함께해왔죠. 하지만 문제는 화면이 작다는 것입니다. pdf 뷰어나 동감용으로도 화면이 작을뿐더러 해상도도 낮습니다. 그래서 새로운 태블릿 영입을 꿈꿔왔죠.


그러던 찰나, 중국에서 이상한 물건을 만들어냅니다. 저렴한 태블릿을 만들어 온 중국(애플 아이패드, 삼성 탭시리즈, 소니 패드류를 제외한 거의 모든 제품(아이리버, 아이뮤즈, 한성 등)은 중국산 제품입니다)이 엄청난 스펙을 가진 제품을 출시했더군요. 그리고 질러보기로 했습니다.



포장은 그럴듯하게 생겼습니다. 저 중국어는 전혀 모릅니다.



스펙이 좋은 의미로 가관입니다. 보기 쉽게 옮겨보죠.


OS:  Android 4.1.1 젤리빈

CPU: AllWinner A31 Quad Core

GPU: Power VR SGX544MP2 8 Core 1MB L2 Cache

RAM: 2GB,DDR3

저장공간: 16GB

재질: 알루미늄 유니바디

화면: 정전식 10점 터치, 9.7인치 2048*1536 IPS 레티나 디스플레이

카메라: Apple iPhone 4 OV Camera, 후면 5.0M with Auto Focus, 전면 2.0M

외장메모리: micro-sd up to 32GB

HDMI 미러링: 지원

WIFI: 802.11bgn

비디오 :4K HD(4084x2196) Videp Play with formats of MP4/3GP/3G2/RM/RMVB/ASF/FLAC/APE/MOV etc.

배터리 : Li-Poly 8000mAh


ㄷㄷㄷㄷㄷㄷㄷㄷ 미친 스펙입니다. 그런데 예약구매 가격은 1299위안, 한화 22만원 조금 넘습니다. 


미친 스펙 + 미친 가격 = 미친 제품




본체를 제외한 구성품. 별 관심 없습니다. 중국어 못 읽어요.

그리고 저 동봉된 충전기, 고장이더군요.. 분명히 프리볼트인데도 출력전압이 4.7~5.3V를 왔다갔다하며 폰 배터리충전대에 연결해보니 전원이 들어왔다 안들어왔다 합니다. 물론 본체 충전도 안 되고 다른 충전기로 해보니 바로 됩니다. 교환하려고해도 해외운송비가 더 드니 그냥 쿨하게 버리기로 했습니다.



디자인이 참 아이패드스럽습니다. 뒤에 사과로고만 하나 뙇 붙혀주면 아이패드라고 해도 믿을 것 같네요.



각종 입출력단자. 말로 하는것보다 이렇게 찍는 게 훨씬 편하겠죠?



오~ 처음 보는 젤리빈 태블릿 UI입니다. 사진으로는 잘 안나오는데[각주:1] 해상도가 높아서 정말 깨끗합니다. 여러가지 테스트를 해봤는데 아이패드 레티나패널과 동일한 것으로 보이고(뜯어볼 용기는 없습니다) 색감이라던지 시야각 모두 아이패드와 비교하여 손색이 없습니다[각주:2].




맨 아래쪽이 시스템 내의 화면캡쳐를 이용한 사진입니다. 



인터넷도 무난하게 되고 2기가 램인것을 자랑하듯 옥션 상품페이지같이 무거운 탭을 여러개 띄워봐도 램이 부족하다는 느낌은 없습니다.

동영상도 1080p 영상을 껌으로 돌려냅니다. 4k동영상이 없어서 테스트는 해보지 못했지만 블루레이 원본은 물론 옵션 빡시게 먹여 엄청난 연산량을 필요로 하는 동영상, 컴퓨터도 버거워하는 1080p@60fps도 버벅임없이 잘 돌려냈습니다.



아직은 실력이 부족합니다


걱정했던 앱호환성도 커스텀하면 썩 나쁘지않고 성능도 기대 이상으로 괜찮았습니다. 당연히 렉이 걸릴 줄 알았던 게임이 너무 잘 돌아가니 오히려 당황했을 정도였으니까요.



자 칭찬은 여기까지.

이제부터 실컷 까보도록 하겠습니다.


1. 쿼드코어는 쿼드인데... A7 코어란 말이지....


베가 R3나 옵티머스 G에 사용되는 코어는 A9 변형 쿼드, 갤럭시 노트2/S3에 사용된 코어는 A9 쿼드. 하지만 이 녀석은 욕을 먹는 A9보다 성능이 더더더더더더 낮은 A7 아키텍쳐를 사용한 쿼드입니다. 


A9 변형 >>> A9 >>>>>>>>>>>>>>>>>>> A7


듀얼코어는 A9로 내놓았던 중국이 왜 쿼드를 A7로 내놓았을까요. 덕분에 전력소모 발열은 엄청나고 성능은 스냅드래곤 S4(듀얼)보다 떨어지는 느낌입니다.

실제로 제가 가장 많이 사용하게 될 PDF 뷰어의 경우 속도가 쓰고있던 갤탭보다 조금 더 빠른 정도입니다. 인터넷도 스냅드래곤 S3가 들어간 초기 LTE폰만큼 느립니다. 아무리 해상도가 커서 처리량이 많다고하지만 싱글코어에 비교될 정도로 느리다는 것을 아셔야할 것 같습니다.


2. 8000mAh 배터리? 정말로? 뻥 아니야?



아무리 고해상도 스크린을 달았다지만 아이패드3도 이렇게 배터리가 닳지는 않습니다. 젤리빈 4.1.1 주제에 무슨 3시간 풀로 사용하면 배터리가 다 나가버립니다. 많은 사용자들이 불만을 토로하는 부분이 바로 이 배터리입니다. 저도 성능 최적화 많이 욕해도 이 배터리가 가장 심각하다고 봅니다. 패드에 외장배터리 하나 달아야할 판이군요...


무서운 점은 저 8000mAh의 베터리양이 사실이라고 생각되는 게 사용 중 발열이 엄청납니다. 추운 겨울인데도 손난로처럼 뒷판이 따뜻해집니다. 여름이면 불판으로 변할 것 같은데 이게 다 베터리가 쓸데없이 새나간다는 증거인 거 아시죠?


3. 베가가 발로 만든 소프트웨어? 그럼 난 발톱에 낀 때로 만들었다!


전에 베가소프트웨어가 별로라고 한 적이 있습니다. 미얀합니다. 이것보다 더 심한 녀석이 있을줄은 몰랐습니다. 중국산 쓰면 감안해야하는 부분이라고 하긴 하지만 이렇게 불안정한 기기는 처음 봤습니다. 한 3~4시간 만져주니 좀 나아지긴 하지만 처음에는 런처에서 앱서랍을 여니까 다운. 앱중지가 아니라 다운되어 버립니다! 재부팅하고나니 락화면에서 다운! 조금만 빡시게 굴렸다고 하면 다운되어버리는 이 기기는 너무할 정도로 불안정합니다. 지금 사용중인 게 1.32버전인데 이 전의 버전은 도대체 어떻게 써왔는지 물어보고싶네요.


4. 중국인 감성? 적당히 이해해


의외로 제품마감은 멀쩡했습니다. 유니바디 퀄리티도 괜찮았죠. 하지만 항상 말이 나오는 유격은 존재합니다. 측면에서 보면 유리가 웨이브치는 것 같습니다. 누르면 삐걱거리는 부분도 있구요.

또한 충전기가 불량이라는 사실에서 한 방 더 먹었고, 본체 USB 포트가 헐겁다는 사실에 한 방 더 먹었습니다. 그냥 꽂기만 해서는 안 되고 꽂고나서 아래위로 흔들어주면 인식이 됩니다. 신기하죠.


그리고 보이는 화면은 무지 좋지만 안 보이는 음질은 노이즈가 팍팍 낍니다. 화면이 켜지거나 터치스크린이 동작하면 삐~삐~~거리는 노이즈가 아주 거슬립니다. 화면을 끄면 사리지는 게 다행이긴 합니다만.. 동영상은 어떡하죠?

스피커도 듀얼이지만 베가 R3 스피커보다 소리가 작고 음질이 별로라는 게 개그.


5. 어? 뭔가 빠진 것 같지않아? 블루투스는? GPS는? NFC는?


네. 그런 거 없습니다. 저가형에서는 흔히 볼 수 있는 현상이지만 GPS, NFC는 그렇다고 치죠. 그런데 왜 블루투스는 없는거죠? 흔히 우스갯소리로 되지도 않는 블루투스 넣을 바에 빼버리라고 하는데 얘들은 정말로 빼버렸습니다. USB OTG가 있어서 그나마 다행이긴 한데 그마저도 유선마우스, 키보드는 인식해도 무선마우스,키보드는 인식 못 하더군요[각주:3]ㄷㄷㄷ.

보너스. 와이파이 속도도 느립니다. 다행히 호환성 문제는 없는데 답답하네요.

틀린 사실입니다. 벤치비 구버전을 구해서 설치해보니 다운40/업60 나오네요(2.4g)

 

솔직히 가격을 생각하면 쓸만한 정도라고 생각합니다. A7쿼드보다는 훨씬 빠르지만 여전히 성능면에서 의문점이 많은 갤럭시노트 10.1은 실제로 만져봐도 값은 비싸고 성능은 그럭저럭입니다. 아이패드4는 성능도 현존최강 중 하나지만 가격도 현존최강입니다. 넥서스10은 언제 정발될지도 모르고 다른 패드들은 해상도가 떨어지거나 뭔가 아쉬운 점이 많습니다. 그런 면에서 onda v972, 또는 유사한 momo19hd, novo9(스팩이 동일한 제품들입니다)들도 나쁜 선택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배터리, 이건 절대로 쉴드 못 칩니다. 3시간이 뭡니까? 3시간이! 6각나사 드라이버를 구해서 배터리 개조하는 날이 올지도 모르겠네요..





  1. (디카로 찍었는데 화면이 시체색감이 돠어버렸습니다... 역시 니콘) [본문으로]
  2. (감마커브가 살짝 이상하게 느껴지긴 했는데 큰 문제는 없습니다. 제조사 또는 OS 나름의 튜닝이겠죠..) [본문으로]
  3. (기기문제는 아닌게 삼성 베가 등 여러 타기종에서는 정상적으로 작동합니다)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