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오는 1월에 일본으로 여행을 가게 되었습니다. 물론 제가 가지고 있는 스마트폰을 들고 동행 할 예정입니다. 하지만 한 가지 걸리는 것이 있더군요. 로밍입니다.
많은 신문기사 등을 통해서 데이터 로밍 사용시 요금폭탄을 주의하라는 문구를 많이 보셨을 겁니다. 하지만 외국에 나가서 기본어플인 지도를 한번쯤은 사용해 보고 싶을 것입니다. 지도를 이용하게 되면 지도 데이터를 다운받는 데 많은 양의 통신료가 나가게 되죠.
그러면 지도를 미리 다 다운로드해서 GPS만 사용해 위치를 찾으면 어떨까 하고 생각했습니다. 그리곤 그런 방법이 있었죠.
이 글은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 지도 데이터를 내장해 외국이나 또는 우리나라에서 데이터 통신 없이 지도를 보고 위치를 찾을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먼저 아래의 프로그램을 받아 주세요

http://mobac.dnsalias.org 사이트에서 배포하는 오픈소스 프로그램으로 위 파일에는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를 위해 필요한 파일을 추가한 버전입니다.

압축을 풀어서 프로그램을 실행시켜 줍니다. JRE(Java Runtime Environment)라는 프로그래밍 언어가 없으면 경고메세지 후 자동으로 다운로드 페이지가 연결될 것입니다.

처음에는 세계지도 영역이 나오게 될 것인데 마우스 오른쪽 클릭으로 원하는 지점으로 이동합니다.


원하는 지점으로 오면 왼쪽 마우스 클릭으로 원하는 지점을 드래그합니다. 전 도쿄 오다이바 부근을 선택했습니다. 참고로 원하는 지점을 복수선택하는 것은 안되고 위와 같이 사각형으로 선택하는 것만 가능합니다.

그 다음 위의 빨간 박스의 Select entered coordinates를 누르면 드래그한 영역이 저장영역으로 선택됩니다.

그 다음은 Map Source를 선택합니다. 여기서 자신이 원하는 지도를 선택합니다. 선택하면 옆 화면의 지도도 변경되니 참고하세요

전 여기에서 구글맵을 선택했습니다.

이 과정이 가장 중요합니다. 빨간 박스 안에 체크된 내용은 지도의 축척을 나타냅니다. 숫자가 클 수록 자세한 지도를 나타내고 숫자가 작을수록 넓은 범위를 나타냅니다. 즉 5 정도면 국가 크기의, 16 정도면 동네 수준으로, 19 정도면 건물 수준으로 바뀝니다.

하지만 자세할 수록 필요한 데이터도 무시무시하게 늘어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는 18까지 체크하는 것을, 좁은 범위의 경우 19까지 체크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참고로 1개의 동(2km x 2km)를 18레벨까지 체크해 생성하면 20메가 조금 더, 19레벨까지 추가하면 4~50 메가 정도 사용됩니다.

그 다음에는 파일 이름을 정해주고 파일 형식을 정하게 됩니다. Name 칸에 이름을 작성하고 Add selection 버튼을 누르면 지도 크기에 따라 자동적으로 섹션을 나누게 됩니다.

Atlas setting이라는 항목에는 Big Planet Tracks SQLite 라는 항목을 선택해야 안드로이드 어플에서 지도를 불러올 수 있습니다.

그 다음 Create atlas 를 선택하면 위와 같은 창이 뜨며 다운로드가 완료될 때까지 느~~~~긋하게 기다리시면 됩니다. 정말로 오래 걸립니다. 1기가 다운로드에 1시간 이상 걸리니까요.

지도를 생성하는 시간동안 휴대폰에서 지도 설정을 해 봅시다. 안드로이드 마켓에서 "rmaps" 어플을 받아 봅시다.

설치하면 구글 지도와 비슷한 모습의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에서도 인터넷으로 지도를 다운받아 이용할 수 있으나 오프라인으로 지도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설정을 거쳐야 합니다.

USB로 내장 메모리를 연결해 생성된 지도 파일을 넣어줍니다.

경로는 Root / rmaps / maps 입니다. 위에서 보시는 것과 같이 파일이 상당히 크므로 지도 레벨이 너무 높으면 휴대폰 메모리에 다 들어가지 않는 일이 생기니 주의해주세요ㅎㅎ

그 다음 어플 / 메뉴 / 더 보기 / Setting / User defined maps 항목에 들어갑니다.


그러면 아까 전에 넣은 지도 파일이 보입니다. 사용할 지도 파일을 클릭합니다.

맨 위의 Enabled map 에 체크하고 다시 메인화면으로 나옵니다.

메인화면에서 메뉴 / map을 누르면

Enable map 한 항목이 목록에 보입니다. 항목을 클릭하면 내가 선택한 부분만 지도에 나오게 됩니다.


위와 같이 데이터를 전혀 사용하지 않고 지도 데이터를 볼 수 있습니다. GPS를 켜면 현제 위치도 함께 표시됩니다.

오른쪽 상단에 지도 크기가 나오는데 이 숫자는 지도 생성 때 사용된 숫자보다 1 큰 숫자입니다. 즉 18까지 생성하였으면 위 숫자는 19까지 표시됩니다.

해외에 스마트폰을 들고 가시는 경우나 데이터 통화료가 무서우신 분들은 유용한 방법이니 한번 사용해 보세요



실제 사용기 : http://flymoge.tistory.com/3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