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디스플레이


위 스펙에 적혀있다시피 9인치 1920x1280이라는 변태해상도를 장착하고 있습니다.

아래 내용은 1개의 샘플에 의한 평가이며, 제품편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


-색감



※계측장비 없는 주관적인 의견입니다.

상당히 누렇습니다. 외국에서는 노란 액정을 선호하는데 우리나라는 이걸 오줌액정이라고 부르며 꺼려하죠. 처음 받았을 때는 심할 정도로 누런 색을 띄었으나 사용하면서 점점 백색을 찾아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액정 색온도는 상당히 낮은 편이며 표준과 비교했을 때도 낮다고 판단됩니다.





위에서부터 순서대로 

누크 HD+ / 베가 No.6 / Onda V972




위 : 누크 HD+ / 아래 Onda V972


색재현률은 사용자가 신경쓰일 정도로 낮은 편은 아니나 sRGB 기준 100%에 미치지 못합니다. 예전 아이폰 4 색을 보는 듯한 느낌입니다. 


-시야각


IPS 패널 장착으로 각도에 따른 색반전 효과는 없으나 위에서 보시다시피 보라돌이 현상이 심한 편입니다. 카메라로 찍어서 강조된 면이 없잖아 있으나 육안으로 신경쓰일 정도입니다.


시야각 비교를 위해 Onda V972(아이패드와 동일한 레티나 디스플레이 사용 태블릿)와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소프트키가 보이는 제품이 Onda V972입니다. 아무리 좋은 화면이라지만 중국산 태블릿보다 떨어지는 건 좀 그렇네요.



-밝기



최대밝기로 비교 시 조금 어두운 v972에 비해 밝은 밝기를 보여줍니다. cnet 리뷰 기준 최고밝기가 496cd/m2를 보여준다고 하니 야외에서도 지장이 없는 밝기입니다. 

http://reviews.cnet.com/tablets/barnes-noble-nook-hd/4505-3126_7-35472167-2.html




하지만 정말 놀라운 점은 바로 최소밝기인데, 야간에 불을 끄고 화면을 편하게 볼 수 있을 정도로 어두운 화면을 보여줍니다. 


휴대폰인 옵티머스 G와 비교해본 결과 다음과 같습니다.




모두 최소 밝기



모두 최대 밝기



5. 사운드


-스피커

소리가 아주 크며 특히 다른 기기들은 소리가 깨진다는 이유로 저음을 빼고 출력하는 기기가 많은데 누크는 저음까지 빵빵한 상태로 출력해주고 있습니다. 대신 뒷판이 같이 진동하고 소리가 조금 울린다는 느낌은 있습니다. 

또한 cm10.x 기준으로 볼륨 10/15 이상 올릴 시 소리가 깨지는 현상이 있습니다.


아래 동영상을 통해 아주 간단하게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어폰/헤드폰 사용을 권장합니다

원본영상 링크 : http://www.youtube.com/watch?v=nVMPiEilNm4



누크 HD+




갤럭시탭 1 7.0


-이어폰 단자

일반적으로 음악감상에 무리가 없는 수준이나 본격적으로 음감용으로 쓰기에는 몇 가지 문제가 있습니다.

・화이트 노이즈가 갤럭시 s3보다 심합니다.

낮은 출력(볼륨)에서 음 왜곡 현상이 일어납니다.

출력임피던스가 크지는 않지만 약간은 있습니다. 트파를 물리는 데는 큰 문제 없습니다.

・최대출력은 다른 휴대폰과 큰 차이가 없지만 일정 볼륨 이상 넘어가면 소리가 깨집니다[각주:1].

간단한 리뷰이기에 RMAA 없이 진행했지만 필요 시 RMAA를 한 번 찍어보고 싶긴 합니다.



6. 와이파이


3G, LTE, GPS 지원을 하지 않으므로 와이파이만 간단하게 벤치비 어플로 찍어봤습니다.



최고 속도 30을 넘지 못하는 초창기 안드로이드 폰과 비슷한 결과입니다. 수치상으로는 큰 문제가 없지만 Play 스토어에서의 앱 다운로드는 시간이 오래 걸려 답답하게 느껴집니다.



7. 파일 전송속도


이 기기는 UMS를 지원하지 않으며 MTP로만 파일이 전송가능합니다. 메모리가 좋은 녀석이 아닌지 파일 쓰기가 느리고 파일 쓰기 도중 태블릿에서 어떠한 작업도 할 수 없습니다. 

간단한 수치를 얻기 위해 1.14기가 파일 3개를 전송해 평균전송속도를 알아봅니다.



1,234,625,348 바이트 전송에 걸린 시간 : 3분 22초 69 = 5.80MB/s

네. 느립니다.


8. 밴치마크 점수

 

간단하게 안투투 밴치마크 4.0.1을 사용하여 테스트하였습니다.



cm-10.1.3-RC2 (Android 4.2.2)



cm-10.2-20130911-NIGHTLY (Android 4.3)


A9 듀얼코어로 점수는 나쁘지 않은 편입니다. 비슷한 성능의 스냅드래곤 s4와 cpu는 비슷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문제는 GPU인데, 3D 성능은 물론 2D 성능도 처참합니다. PowerVR SGX544 싱글을 사용하는데 이거와 비슷한 성능이 아이패드 2. 갤럭시 s2보다 떨어지는 성능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실사용시 특징, 장단점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위 동영상의 외부스피커의 경우와 같은 원리로 아마 롬의 문제가 아닐까 추측해봅니다)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