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가 at 2013.05.12


한 분이 댓글을 올려서 Cytus(사이터즈)에서도 확인해본 결과 동일한 결과가 발생했습니다. 이건 게임의 문제가 아니라 안드로이드 기반 자체의 문제인 듯 하네요... 아직 갈 길이 머네요 안드로이드는....




사실 게임 출시 때부터 파악하고 있었던 점이었는데 이번에 ESTi님의 신곡이 나오면서 본격적으로 포스팅을 위해서 자료를 모아봤습니다. 


iOS에서는 잘 모르겠으나 안드로이드용 오투잼 U는 음질이 쓰레기입니다. 명색이 음악게임인데 음질이 참 뭐같습니다. 예전에 달빅머신 위에서 돌아가는 안드로이드와 그 싱크차이로 완벽한 리듬게임이 나올 수 없다는 글이 있었는데(그런데 사이터즈는 잘 돌아가잖아?) 그것 때문인지 음악파일의 용량이 아주 작습니다. mp3 96k 또는 그와 동등한 사운드코덱을 사용하는 것으로 확인되는데, 가장 치명적인 것이 주파수 범위입니다. 12kHz 영역 이후는 모두 잘라버리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아래 사진을 보시죠.




ESTi - U-NIVUS (Vega R3(A850S) 4.1.2)


보다시피 12k 이상의 고역을 모두 잘라먹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런데 상당히 재미있는 현상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LTE 기계에서는 위와 같이 12k의 잘린 주파수가 나오는데 예전 3G만 이용가능한 기계들은 주파수 모양이 좀 다릅니다, 아니 좀 많이 다릅니다. 아래 사진을 보시죠.




ESTi - U-NIVUS (Galaxy Tab(M180L) 2.3.6)


같은 음악이라고는 생각하기 힘들 정도로 다른 모습입니다. 






비교화면


12k까지는 대충 비슷해 보이는데 오른쪽에서는 샘플링레이트 끝까지 쭉쭉 파형이 올라가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다른 기기, 다른 음악에서도 같은 현상이 일어납니다. 심지어 메인메뉴음악, 효과음 모두 이런 현상을 보입니다.




ESTi - HELIX (Galaxy S2 (M250L) 4.1.2)


역시 12k 이상부분까지 쭉쭉 올라가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삼성기기 뿐만 아니라 LG, 심지어 중국산 Onda v972도 위와 같은 현상을 보여줍니다.


그런데, 조금만 위 파형을 유심히 살펴보죠.






시계방향으로 돌려서 12k에 구분선을 하나 그려봤습니다. 특히 아래쪽 사진에서 특이한 점을 발견하기가 쉽습니다.


네. 그래프가 좌우대칭인 것이죠.


원본파일 크기 상 샘플링레이트 끝까지 저렇게 알찬 그래프는 나올 수 없습니다. 고작 2메가 남짓한 음악이니 말이죠. 그리고 음악을 제작하면서 저렇게 일부러 대칭형태를 만드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하지만 위와 같이 그래프가 다르게 나오는 이유는 바로 숨겨진 고음복원기술 때문입니다.


예전 MP3나 사운드카드의 고음복원기술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그냥 EQ를 올리는 코원의 MP Enhence부터 하모닉스를 계산해서 고역에 뿌리는 방법, 그리고 이렇게 주파수영역을 대칭해서 만드는 방법이 있습니다. 


만약 단순히 주파수 영역을 대칭시켜 붙혀넣으면 사람이 금방 알아챌 것 같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위의 그래프는 Linear방식의 그래프이고 실제로 우리가 귀로 들어서 인지하는 건 Logarithm 형태이니까요. 그래서 그저 단순히 붙히기만 했지만, 그리고 원본음악과는 전혀 다른 소리가 나더라도 사람은 그것을 더욱 좋은 소리로 인식합니다.



차이가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제가 직접 녹음한 파일을 올려드립니다. 저작권 보호를 위해 앞의 일부분만 수록하였고, 요청시 삭제될 수 있습니다.





ESTi - U-NIVUS (12kHz)



ESTi - U-NIVUS (22kHz)



MP3 3.99.4 CBR 320k 인코딩인데, 원본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파일을 참고하세요




uv-cut-12.flac

ESTi - U-NIVUS 원본파일(12kHz)


uv-cut-22.flac

ESTi - U-NIVUS 원본파일(22kHz)




그런데....... 아마 대부분이 구분 못 하실 겁니다. 예전에 인터넷 모 사이트(골든이어즈 아닙니다)에서 이런 비슷한 테스트를 했었는데 거의 다 구분 못 하더군요...



하지만 가장 궁금한 것은 왜 단말기마다 다른 소리를 내는가, 입니다. 같은 게임, 같은 플레이스토에서 받아 같은 게정을 같은 방법...... 등 기기 빼고는 모두 동일한 조건인데 왜 이런 차이가 나는 것일까요? 이유는 제작사만 알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