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은 전철+지하철 시스템이 복잡하고 구간요금이 철저해 계산하기에 머리도 아프고 요금도 상당히 비쌉니다. 그래서 여행객들을 위해 여러가지 패스가 제공되고 있는데 문제는 그 패스들도 종류가 상당히 많다는 것입니다.




이름만 봐도 머리가 아파옵니다. 해당 링크에서 위키글을 모두 읽어보실 수 있습니다. 


그 중에서 5일 이내의 단기여행에서 가장 유용하고 대중적인 패스를 꼽으라면 제목에도 나온 주유패스, 한큐 패스, 교토 버스 1일권 등이 있습니다. 만약 1주일 이상의 여행이나 오사카를 떠나 넓은 구역을 이동하셔야 한다면 제 글보다는 위 위키글을 읽는 것을 추천합니다.


먼저 주유패스부터 설명을 드리면, 공항에서 난바쪽으로 이동하는 경우, 유료입장물을 공짜로 이용하는 경우에 유용한 패스입니다. 예전에는 일반 주유패스가 2천엔, 공항에서 난바까지 가는 난카이선 공항특급 1회무료를 포함한 티켓이 2천3백엔이었는데 지금은 일반이 2,300엔, 공항특급이 2,900엔으로 가격이 엄청나게 올라버려서 덕분에 본전을 뽑기가 더욱 힘들어진 패스이기도 합니다. 물론 2일권을 구매해서 돌아다닐 수도 있으니 계획에 따라 적절히 구매하시면 됩니다.


이 주유패스의 본전을 뽑기 위해서는 최소 3군데 이상의 관광지를 관람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개인적으로 추천하는 관광지/시설로는 

우메다 스카이 빌딩 공중정원 전망대

HEP FIVE 관람차

나니와노유

오사카 쿠라시노 콘자쿠칸(주택박물관)

오사카성 천수각

츠텐카쿠(통천각)

덴포잔 대관람차


정도가 있습니다. 스파 스미노에 등의 외곽시설도 좋지만 숙소가 근처가 아니라면 다른 관광지와의 연개가 힘들기 때문입니다. 이 리스트들은 주유패스를 사면 주는 안내책자에 모두 기록되어 있으니 난바로 이동하시면서 읽어보시거나 아니면 아래 링크를 참고하실 수 있습니다. 


http://www.osaka-info.jp/osp/kr/facility/free.php




구입은 워낙 유명한 패스니 국내에서 구매하실 수도 있고 귀찮으시면 공항에서 난카이선 카운터에서 여권 제시 후 구매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구매하면 당일 휴업인 곳도 알려주고 안내책자와 할인쿠폰도 바로 지급해주니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 다음은 오사카 비지터스 티켓입니다. 제목에는 없고 이용하지 않았지만 단순히 전철만 타고다니기에 좋은 패스입니다. 하루에 3~4번 이상 전철을 탈 일이 있다면 추천합니다.

가격은 1일권 600엔인데 문제는 현지 당일 구매는 불가능하며 국내 판매대행사에서만 구매가능합니다. 따라서 티켓 수령을 위한 택배비 또는 버스비가 추가로 드니 이점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아래 링크에서 자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http://www.kotsu.city.osaka.lg.jp/foreign/korean/OsakaTicket.html


위 티켓과 유사한 엔조이 에코카드도 있는데 이건 평일 800엔/주말 600엔으로 더 비싼 가격이라 구매가 더욱 망설여지게 됩니다. 그냥 주유패스 2일권 끊는게 더 싸게 먹히기도 하구요.


그리고 교토 여행을 위해 필요한 한큐 투어리스트 패스, 그리고 교토 버스 1일권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교토 버스 1일권의 경우 교토관광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패스라고 불릴만큼 유명한 패스입니다. 최근 사가 아라시야마까지 구간이 확대되면서 더욱 알차게 쓸 수 있는 패스이기도 합니다. 이 링크에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번역기 주의)

이 패스가 좋은 점은 500엔으로 하루동안 버스 무제한 탑승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교토는 지하철이 단순하고 파리날릴 만큼 인기가 없어서 대부분 관광지를 방문할 때는 버스를 이용해야합니다. 버스 1회 승차요금이 성인기준 230엔인데 500엔이면 3번만 타도 본전이상이라는 것이죠. 교토에 가서 관광지 한 곳만 들릴 게 아니니 반드시 구매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구매는 각종 인포메이션(안내) 센터나 한큐나 지하철역 개찰구 옆 사무실, 또는 버스 안에서도 하차 시 차장님께 구매가 가능합니다. 편하신 곳에서 구매하신 다음 내릴 때 전철역과 같이 카드 기계에 넣어 사용하시면 됩니다. 원래는 한 번만 기계에 넣어 날짜를 기록하고 나중에는 차장께 확인받도록 되어있는데 그냥 계속 기계에 넣어도 별 문제는 없습니다.


마지막으로 소개할 한큐 투어리스트 패스는 오사카에서 교토 또는 고베 지방으로 이동하는 경우 무제한 환승이 가능하여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1일 700엔, 2일 1200엔으로 오사카 우메다 - 교토 카와라마치까지 편도 400엔인 가격이니 왕복만 해도 이득인 가격입니다. 아라시야마 방면으로 갈 때도 카츠라에서 갈아타면되니 위의 버스패스와 함께 사용하면 정찰제(?)로 오사카에서 교토 이동과 관광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구입은 한큐전철 우메다 역 또는 카와라마치역에서 가능합니다. 이게 지도를 봐도 찾기가 힘들어서 초행의 경우 둘러보셔야 할겁니다. 아래 사이트의 지도와 설명을 참조하세요.


http://www.kansai360.net/ko/center/



이 패스들과 구글맵을 잘 활용한다면 저렴하게 오사카/교토 지방에서의 관광 및 이동이 가능합니다. 만약 다른 지역을 노리신다면 맨 위에 나온 위키 링크를 참조하시면 되겠습니다.




각각 한큐 투어리스트 패스, 교토버스패스, 주유패스입니다


만약 패스 없이 티켓만 끊고 싶다면? 다음 글에서 계속 이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