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터에 공지한 지 반달이 지났으나 위 사진 상단 우측에 보이는 CF to 1.8 IDE 어뎁터가, 판매처가 ㅄ인지 이제야 제대로 도착해서 개조기를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준비물은 다음과 같습니다. 본체, CF 카드, CF to 1.8 IDE 어뎁터. 끝


이 개조의 장점은, 시끄럽고 무겁고 전기를 많이 먹는 HDD를 제거하고 CF로 교체하면서 재생시간 향상, 무게 감량, 안정성 향상 등이 있습니다.

단점은, 정식 펌웨어에서는 CF 인식이 불가능하고 락박스에서만 동작이 가능하다는 점, 가격대비 성능 향상은 찾기 힘들다는 점 등이 있습니다.


배터리 교체는 후에 돌발적으로 수행하게 되어서 문서를 아래로 내리시면 확인 가능합니다.


사전작업


위에서 언급하였듯 CF는 기존 펌웨어에서 인식이 불가능합니다. 그러므로 락박스를 설치해야 하는데, 그냥 설치하면 ATA 80 에러가 발생하여 정상사용이 안 됩니다. 된다는 분이 계시면 제보 부탁드립니다.

그래서 CF 인식가능한 펌웨어를 "정식펌웨어"에서 미리 펌을 해줘야합니다. 파일은 아래쪽에 첨부되어 있습니다.


새로운 부트로더 파일이 개조에 더 적합한 것 같아서 파일을 교체합니다. 기존의 H300파일 말고 아래쪽에 r17607M-080522 파일을 다운로드받으시면 됩니다.



H300 r17607M-080522 131kr.zip



압축을 풀어 나오는 파일을 루트(최상위 폴더)에 넣고 '하드디스크가 장착된 순정' 펌웨어에서 부팅하여 NAVI - 일반 - 펌웨어 업그레이드 과정을 수행하시면 됩니다.





추가로 CF 카드 리더기가 있어서 새 CF카드에 접속이 가능하신 분들은 아래 락박스(.rockbox) 폴더를 미리 CF에 풀어주시면 빠른 진행이 가능합니다.



rockbox-iriverh300-3.13.zip


락박스 공식홈페이지에서도 구할 수 있는 파일입니다.



CF 카드 장착법


개조에 들어가봅시다.

먼저 H340 본체를 열어줍니다. 아래쪽 나사 2개, 좌우측 나사 각각 1개, 상단 1개, 총 5개를 풀어줍니다. 나사 길이가 하단만 길게 되어있으니 재조립 시 구분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뒷 커버를 분리하고, 배터리는 양면테입으로 고정되어 있으므로 쉽게 분리가 가능합니다. HDD 역시 커넥터 반대쪽으로 빼 주시면 역시 쉽게 분리가 가능합니다.




커넥터 장착 시 오른쪽정렬로 되어있어서 핀 몇개는 남는 게 정상입니다. 핀1 시작점이 화살표로 표시되어 있는데 위 사진을 참고하셔서 핀 번호를 맞춰주셔야 합니다.




점퍼 단자가 기본적으로 닫여있어야 하지만 높이가 CF슬롯보다 높기 때문에 공간활용을 위해서 납땜으로 쇼트시켜 주었습니다. 다른 분들은 점퍼를 아래쪽으로 꺾어버리는 분도 계시더군요. 전 확실하게 하기 위해서 점퍼 핀을 제거하고 납땜처리했습니다.




빨간 원과 같이 기본적으로는 걸쇠가 걸려서 딱 맞게 장착이 되지 않습니다. 동작에 영향은 주지 않지만 혹시나 모를 사태를 대비해 옆을 니퍼로 잘라 딱 맞게 처리했습니다.


CF 개조가 목적이시라면 여기까지 보시면 됩니다.



배터리 교체(개조)법


이렇게 뚜껑을 닫으려고 보니 공간이 꽤 남더군요.



약간의 똘기가 발휘되어 기존 배터리를 다른 고용량 배터리로 교체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CF 카드 장착 시 기본 배터리로도 30시간 정도 재생이 된다고 해서 그냥 뒷판을 새로 만들까 생각했지만 그냥 큰 배터리를 이식해보기로 했습니다.




베가 넘버6의 배터리입니다. 이걸 2개 정도 병렬로 장착하면 무려 6280mAh 용량의 MP3가 탄생하지만, 이건 제가 아직 사용중인 기기이므로, 노트1의 배터리를 이용해서 작업해보기로 했습니다.


먼저 기존 배터리 단자를 꺼내야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기판을 분리해야하는데 다음과 같이 해주면 됩니다.




빨간 원 안의 나사 8개를 풀어줍니다. 왼쪽 중간의 커넥터 지지용 보철물도 제거해줍니다.




이렇게 드라이버 등으로 기판을 들어올리며, 모두 들어낼 필요는 없고 이렇게 파워 커넥터를 빼고 꽂을 수 있을 정도만 빼주시면 됩니다. 이 상태에서도 배터리 커넥터 작업은 충분히 가능합니다.




HDD가 아니므로 진동&충격 완충재를 사용할 이유가 없으므로 파란색 고무를 제거하고 이렇게 얇은 스티로폼을 깔아서 기판 쇼트 및 손상을 방지하였습니다.




교체가 쉽게 교체형으로 만들어볼까 했지만 귀찮아서 배터리 단자에 직접 납땜하여 양면테이프로 고정하였습니다. 갤럭시노트 1용 2500mAh 배터리이며, 쓰레기이랜텍 제조 배터리이기 때문에 스웰링(부풀음) 현상이 조금 있습니다. 하지만 정상장착이 가능했습니다. 남은공간도 채울 수 있으면 참 좋을텐데 말이죠. 나중에 베가 NO6 배터리를 추가로 입수하면 2개 병렬로 용량깡패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락박스 설치법


위 사전작업 과정에서 락박스 파일을 넣으신 분들은 정상부팅이 될 것입니다.


그렇지 않은 분들은 USB 단자를 꼽은 상태에서 전원을 켭니다. 그러면 부트로더 USB 모드(Bootloader USB Mode) 메시지가 화면에 표시되고 컴퓨터와 이동식 디스크 연결이 됩니다. ATA 80 에러가 떴을 때 역시 같은 방식으로 연결, 아무 키나 누르시면 조금 있다가 연결됩니다.

만약 그런거 없이 기기가 다운되시는 분들은 리셋버튼으로 전원을 끄고, 전원+녹음 키로 정식펌웨어 부팅을 하셔서 USB 연결을 시도하시면 됩니다. 

그 다음 락박스 폴더(.rockbox)를 CF카드 루트(최상위 폴더)에 복사하시면 됩니다.



rockbox-iriverh300-3.13.zip



그런데 만약 부팅 시 이러한 메시지가 뜨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망할 에러때문에 정말 별 짓을 다 해봤는데 해결이 되지 않았습니다. 이 상태에서 전원을 켜면 정식펌웨어로 넘어가며 당연히 CF 카드 인식이 안 됩니다. 그래서 이때는 리셋, 전원버튼 과정을 반복하여 켜질 때까지 해주시면 됩니다.

이 문제는 CF 카드와 기기와의 호환성 문제로 알려져 있습니다. 외국포럼에 가보니 CF카드를 다른 것으로 바꿨더니 잘 된다는 분들이 많아서 아마 저 CF카드가 이 기기와 안 맞던가 아니면 CF 변환카드가 이상할 수도 있습니다.



이 현상을 최근에 해결하게 되었습니다. 락박스에서 제공하는 부트로더가 아닌 다른 유저가 제작한 커스텀 펌웨어를 씌우니 이 현상이 말끔히 사라졌습니다.


http://hendrik.feuerware.com/rockbox.htm


위 링크에서 중간에 Downloads 항목에 두 번째 부트로더 항목(Bootloader - Bootloader compiled from SVN REV. 17607 - Includes original firmware 1.31K) 버전을 다운로드해서 정식펌웨어 상태에서 올리시면 됩니다. 파일은 위 링크에서 다운받으실 수 있고 혹시 접속이 안되시면 위의 사전작업 부분에 업로드 해두었으니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이 화면이 보이시면 성공한 것입니다. 처음에는 영어가 뜰 겁니다. 락박스 관련정보는 워낙 많으니 여기서는 언급하지 않겠습니다.



일단 시끄러운 하드 소리가 안 들려서 좋고, 배터리가 커졌음에도 불구하고 중량은 더 가벼워졌습니다. 반응속도 역시 매우 빨라졌구요. 

재생시간은 아직 측정중이지만 최소 70시간 이상은 구동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하지만 스웰링 현상때문에 조만간 다시 배터리를 갈아야할 것 같은 느낌은 있네요. 이상으로 개조기를 마칩니다. 질문은 댓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