번외편 토막지식


※ Q 벨소리를 무음으로 했는데 벨이 울린다면? 

A 휴대폰 초기화 하시고 처음에 구글 계정 없이 사용한 다음 나중에 추가해주면 됩니다. 이건 구글 동기화가 좀 병맛이라 다른 폰들에도 종종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일부 베가 폰들에서 발생하는 현상 중 하나가 재부팅을 하거나 잠깐 다른 작업을 하면 벨소리가 지멋대로 초기화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게 일어날 때도 있고 안 일어날 때도 있고 말 그대로 지 멋대로 발생하는데, 만약 앱간의 충돌이 아니다는 가정 하에 제가 해결한 방법에 대해서 서술하겠습니다.


흔히 MTP로 휴대폰을 연결하면 맨 위에 Ringtones 폴더가 보이고, 다른 폰들과 같이 여기에 벨소리 저장을 합니다. 




하지만 여기에 있는 벨소리를 모두 컴퓨터로 옮긴 다음 "삭제합니다". 즉 폴더를 지워버리라는 겁니다.


그리고 화면에 보이는 것과 같이 'media' 폴더를 생성합니다. 그 다음 media 폴더 안에 'audio' 폴더를 생성합니다. 마지막으로 audio 폴더 안에 'Ringtones' 폴더를 생성합니다.

쉽게 말하면



이렇게 만들라는 말입니다.


그리고 그 "Ringtones" 폴더 안에 컴퓨터로 옮겼던 내가 원하는 벨소리를 넣어주면 끝납니다.


 그러면 전에 들어있던 것과 같이 리스트가 보일겁니다.





여기서 벨소리를 지정해두고 재부팅을 하거나 다른 작업을 해도 전과 같이 벨소리가 초기화되지 않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런 현상이 일어나는 이유는 안드로이드가 MTP를 채택하고 Data 파티션에 내장공간을 만들면서 일어나는 일종의 경로 버그인데(다른 폰의 안드로이드 os에서도 동일하게 지정됩니다), 유독 베가에서만 이런 현상이 자주 일어나는 걸 보면 뭔가 시스템을 발로 짠 것이 아닌가하는 생각이 듭니다.


베가의 시스템 UI 커스터마이징 실력은 안드로이드 OS를 잘 이해하지 못한 개발자들이 주먹구구 식으로 뜯어고친 게 아닌가 싶을 정도로 허접합니다. 그러면서 프레임워크단 공개하라고 하면 죽어라고 안 하고 쓸데없는 깡통 소스만 공개하는 베가놈들... 


삼성폰의 AMOLED가 쓰기 싫어서 안 쓰지만 안드로이드 순정을 제외하고 정말로 커스터마이징이 잘 된 국내 스마트폰은 삼성뿐이라고 생각합니다. LG나 베가나 보이는 기능에만 급급하고 정작 안의 소스는 발로짜는 것 같습니다. 이 현상이 아직까지 계속된다는 게 더 큰 문제지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