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에 들어오시는 분들 중 대부분이 검색엔진을 통해서 들어오십니다. 티스토리는 기본적으로 유입 경로 추적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어떤 검색어로 블로그에 들어오는 지 파악할 수 있죠[각주:1]


하지만 간혹 유입경로를 살펴보다 재미있는 검색어나 제가 충분히 답변이 되지 않은 글들을 찾아오시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런 검색어를 모아서 제가 간략하게나마 답변을 드리고자 하는 코너입니다. 물론 다시 찾아오신다는 보장은 없지만 제가 하고싶어서 하는 겁니다^^



1. poweramp 하위폴더포함 재생


파워앰프는 기본적으로 폴더재생을 하위폴더 개념이 아니라 모든 폴더로 평면으로 취급하니 폴더 옵션을 바꿔줘야합니다

폴더 목록 화면에서 [메뉴] - [목록 옵션] 키를 누르면 아래쪽에 [보기] 항목에 "하이러키" 옵션이 있습니다. 이것을 선택하면 폴더가 계층구조로 나오는데, 하위폴더포함 재생을 하려면 오른쪽 끝의 화살표를 누르거나 폴더를 꾹 눌러서 아래와 같은 창이 뜨면 "재생"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2. 인류는 쇠퇴했습니다 재밌냐


재밌다

꼭 봐라

두 번 봐라



3. 블레이드 앤 소울 FPS 올리기


컴터을 바꾸면 됩니다.

i5-3770에 670 정도면 충분히 즐길 수 있습니다.

어때요, 참 쉽죠?


돈 내고 게임하면서 컴 바꾸기는 싫다고 하면 최소 cpu만 i3급으로 올려주고, 메모리를 4기가 이상 장착하면 플레이가 원활해집니다. 블소가 램 점유율 상당히 높고 cpu의존도 또한 높기 때문에 클락데일 i3 이하는 렉에서 벗어날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ssd는 꼭 필요하지 않습니다.

돈을 일체 안 쓰겠다고 하면 해상도와 시야거리를 낮추세요. 효과(옵션)를 낮추면 평균프레임은 올라갈지 몰라도 최소프레임은 올라가지 않습니다. 단, 시야거리를 낮추고 플레이하다 어글 걸려도 책임 못집니다.  




4. 주소지가 다른데 투표


주소지가 달라서 투표소까지 갈 수 없다면 부재자신고를 하셔야합니다. 이미 저번달에 끝났습니다.

부재자신고를 못 하셨으면 주민등록지 상 투표소로 가셔야 합니다. 다른곳에서 하는 방법 없습니다.


이것과 투표시간 때문에 논란이 많은데 정작 투표율을 올리고 싶으면 부재자신고방식부터 바꿔야한다고 하죠. 이렇게 우편으로 접수하는 건 조금 비효율적이라고 생각되긴 합니다. 돈과 시간 다 들거든요.




5. 동사무소에서 세목별 납세증명서 발급하나요


네. 세목별 과세증명서는 발급합니다. 지방세 납세증명서도 발급합니다. "세목별 납세증명서"그런 건 없습니다.


세목별의 경우 해당 동사무소가 소속되어있는 시/군/구에 부과된 세금만 나옵니다. 완납증명은 전국 전체가 가능하지만 세목별은 안 됩니다. 올해 말부터 전국 가능하게 바뀐다는 말을 작년에 들었는데 아직 별 말은 없는 듯 하네요.

물론 신청은 가능하나 '다른 행정기관 등을 이용한 민원사항 신청', 또는 'FAX민원'으로 신청되어 최장 3시간의 소요시간이 걸립니다.




6. 문화바우처카드 재충전 언제 하나요


올해 사업기간은 공식적으로 발표된 자료는 없지만 관리자 커뮤니티 답변으로는 2월 말로 되어있습니다.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안녕하세요. 2012년도 사업기간은 2012.4월~2013.2월 말까지이며, 사업 만료일까지 남은 잔액사용하시지 않으면 금액자동으로 소멸이되며, 내년도 재충전이 제한될수도 있사오니,되도록이면 민원분들께 올해안으로 사용하도록 안내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12-
12-10 16:57:19


위 예정대로라면 3월 초에 2013년도 예산이 충전될 듯 합니다. 하지만 작년에도 2월말이라고 했다가 3월까지 사용으로 바뀌고 4월 초부터 재충전이 시작된 만큼 아직 확정은 아닙니다. 정확한 재충전 시기와 금액은 아마 2월 말쯤 되어야 공지가 될 듯 합니다.


2012년도 예산으로의 재충전은 일부 시군구는 예산소진으로 불가능하며, 대부분의 지역은 ARS 재충전이 불가능합니다(예산 70% 이상 소진시 ARS 재충전불가, 온라인은 가능). 재충전 가능여부는 시/군/구청이나 읍/면/동사무소 문화바우처 담당자에게 문의하는 것이 정확합니다.




7. 5770 512 1기가 차이


그래픽카드를 보면 같은 칩셋을 사용하는데도 메모리 용량이 다른 경우가 있습니다. 5770은 옛날 제품이라 최근에 나오는 제품 중에는 7850이 1기가 / 2기가 제품으로 나오고 있습니다. 이렇게 그래픽카드에 메모리 용량이 다른 경우에는 어떤 것을 선택하면 되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보통은 메모리가 늘어나면 높은 해상도, 무거운 작업에 유리해집니다. 보통은 게임용도로 1680x1050이상의 해상도에서는 1기가, 2560x1440 이상일 경우 2기가 제품을 쓰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문서용이라도 듀얼모니터나 트리플, 혹은 그 이상 사용하는 경우 메모리가 늘어날 수록 더욱 좋겠죠. 혹은 GPGPU 용도로 사용하시는 거라면(CUDA 연산을 이용하는 모델링 프로그램 등) 메모리가 넉넉할수록 좋습니다.


문제는 메모리 용량만 크다고 다 좋은 건 아닙니다. 메모리방식과 버스폭(비트), 속도(클럭)인데, 클럭은 메모리 종류가 같다면 어느정도 오버가 가능하지만 버스폭과 방식은 바꿀 수 없습니다. 실제로 같은 칩셋이지만 DDR3 1기가보다 GDDR5 512제품이 성능이 훨씬 좋습니다. 가격이 조금 싸다 싶으면 GDDR5가 아닌 느린 메모리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서 주의가 필요합니다. 고해상도의 경우 비트수가 늘어날 수록 더욱 유리해지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거의 모든 블로그가 이러한 기능이 있습니다).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