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에 등본을 떼면 아래쪽에 작게 통반이 표기가 되었습니다.


http://postfiles12.naver.net/20120430_43/pinksun4_1335752664069uH0uh_JPEG/min_10.jpg?type=w2


하단에 작은 글씨로 (8/7) 이렇게 표기된 것이 본인의 통/반을 나타냅니다. 



문제는 그게 사라졌습니다.



1. 주민등록 등본에 통반이 사라진 이유




공지사항과 그 공문입니다. 비공개 공문이라 문제될만한 사항은 가렸습니다.



그래서 요즘 등본을 떼면 하단부에 아무것도 안 나옵니다.




오늘 동사무소와 민원24에서 발급한 따끈따끈한 등본입니다. 보시다시피 통반에 대한 표기가 전혀 없습니다. 


간혹 도로명주소의 건물번호를 통반으로 오해하시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이픈, 줄선(-) 으로 구분된 주소는 도로명주소 건물 번호이며 

통반은 슬래시, 사선(/) 으로 표기됩니다. 


최근에 발급하신 (10월 이후) 등본에는 통반이 없는 게 정상입니다.




2. 통반을 조회하는 방법



지방세 납부통지서나 민방위 소집통지, 주민등록증 신규신청서 등 통장님편에 배달되는 서류를 유심히 보시면 통반이 기재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소가 일반주택의 경우 운전면허증에 통반이 표기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주소가 최근에 변경된 적이 없다면 일부 동을 제외하고는 통반은 그대로 유지됩니다.


만약 그런 게 없다면 위 공문에 나와있듯이 


○ 단순히 조회만 하시려면 서류 발급 필요없이 그냥 동사무소에 물어보시면 되고(전화로도 가능합니다) 

○ 통/반이 기재된 서류가 필요하신 경우에는 "전입세대열람" 서류를 발급하시면 됩니다. 단, 전입세대열람은 관할 주민센터에서만 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급 이 통반이 한 달 넘게 지난 지금 문제가 되는 이유는 중,고등학교 원서 때문입니다. 학교에서 원서작성용으로 등본을 요구하는데, 거기에 통반이 나오다가 갑자기 나오지 않으니 문제가 된 것이죠. 


원래라면 공문대로 텍스트/엑셀 형태로 통반 결과를 일괄제공하는 것이 맞습니다. 문제는 일 해보면 아시겠지만 교육청이랑 행안부랑 손발이 더럽게 안 맞습니다. 교육청과 구청 모두 지들 맘대로 일을 처리하도록 요구해서 답답한 적이 한두번이 아닙니다. 그래서 학교에서 전화가 와서 등본 떼갈 때 통반 표기를 해달라고 요구하시더군요.... 덕분에 안 그래도 시즌이라 하루에 등본을 수백통씩 떼는데 더욱 복잡하게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