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의 상위글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샤오미 미맥스 사용기 시리즈 - 대체 불가능한 블루오션 6+ 패블릿


================================


이 글은 3줄 요약이 아닌 1줄 요약으로 여기서 바로 끝낼 수 있습니다.


카메라가 이상합니다. 쓰지 마세요


왜 그렇게 판단한 건지 아래 샘플 샷을 통해 설명드리겠습니다.

모든 사진은 기본 카메라앱으로 기본모드/no HDR 등 표준상태로 촬영한 것입니다.


참고로 말씀드리면 외산폰이기에 셔터음 강제규정이 없어서 순정상태로 무음촬영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이건 서드파티 앱을 쓰면 삼성/LG폰에서도 가능한 거니 큰 장점은 아닙니다.


1. 색감이 이상해도 너무 이상함


같은 날 같은 장소에서 찍은 사진입니다. 왼쪽은 레퍼런스로 촬영한 미러리스(소니 A5000+16-50번들) 사진이고, 오른쪽은 미맥스 사진입니다. 사진의 디테일을 논하기 전에 사진의 색이 좀 많이 틀어져 있습니다.


인도는 푸르게, 콘크리트 건물은 붉게, 하늘은 붉고 파랗게 나왔습니다. 전반적으로 색이 다 틀어진 상태죠. ISP를 욕하기엔 스냅 652가 이런 사진을 뽑진 않으니, 순전히 카메라 모듈이 이상한겁니다. 예전 옵티머스 LTE 시절에서나 일어나던 문제가 발생하니 실소를 멈출수가 없었습니다. 차라리 색감은 갤럭시 s2가 더 정확하겠네요.



사진 한 장만 잘못된 게 아닙니다. 무슨 필터가 걸린 듯 사진이 이상해도 너무 이상합니다. 차라리 제 카메라 센서에 이상이 있는게 아닐까 싶은 결과물이지만, 또 잘 나올때는 잘 나오는 게 신기합니다.


2. 은근히 디테일은 살아있는 실내샷



막샷의 초점이 엉뚱한 데 맞긴 했지만 이런 결과물을 보면 또 나름대로 나올 만큼 나옵니다. 너겟 샷을 보면 디테일도 꽤나 잘 살아있습니다. 야외샷에서도 나뭇가지 디테일은 색감 성능에 비해 꽤나 세밀하게 묘사되어있어서 1600만 화소라는 말은 거짓이 아닌 것 같긴 합니다.


위 야외사진과의 차이는 같은 날 같은 장소에 실내/실외 차이뿐입니다. 물론 색감은 실내샷에도 이상하긴 하지만 위의 사진처럼 심하지는 않습니다.



물론 대부분의 실내에서는 노이즈가 많아지고 흔들리기 쉽습니다. 이 사진들은 얼추 색감이 맞는 편이네요.



다른 실내샷으로 못 볼 정도는 아닙니다. 하지만 오른쪽이 간단히 보정한 사진인데 실제로는 오른쪽에 훨씬 가깝고 왼쪽샷이 상당히 붉게 나왔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얼핏 잘 나온 듯 하지만 휘핑쪽에 노출이 완전히 다 날아가 버렸습니다. 보통 이정도로 심하진 않은데말이죠.


3. 야간샷? 그게 뭐죠?



앞의 결과물을 보아할 때 야간 결과물은 5년 전 폰카가 아닐까 싶을 정도로 처참합니다. F2.0의 어둡지도 않은 렌즈에서 이런 결과물이 찍힌다는 건 그냥 카메라가 없다는 것과 동일한 말이 아닐까 싶네요.


여튼 카메라는 바코드 인식용, 내용 스캔 용, 단순 기록용 이상의 성능을 바라긴 힘듭니다. 차라리 엑페 z 울트라를 쓰고싶다고 적고 싶지만 그 카메라 역시 자동 모드에서 색감이 이상하게 나오는지라...

카메라 성능을 따지시려면 다른 폰을 사는 게 맘편합니다. 


4. 간단한 동영상 설명


카메라가 워낙 엉망이라 동영상도 마찬가지기 때문에 간단히 언급만 하고 넘어가겠습니다. 



그래도 나름 4K 촬영을 지원하고 슬로우모션/부드러운모션/안티밴딩 등의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비트레이트 또한 1080p에서 20Mbps, 4k에서 42Mbps로 비트레이트가 낮아서 영상이 더러워지는 현상은 없습니다. 하지만 그에 비해 오디오 비트레이트는 이상할만큼 낮은 96kbps로 녹음됩니다. 음악 위주의 동영상 촬영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또한 4K 촬영시에는 센서를 크롭해서 쓰기 때문에 화각이 좁아지는 문제가 있습니다. 색감이 저런데 화각을 논해서 무슨 소용이 있나 싶지만요... 자세한 관련 내용은 아래 리뷰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www.gsmarena.com/xiaomi_mi_max-review-1448p8.php


5. 카메라 결론


위에서 미리 말씀드린 것과 같이


카메라가 이상합니다. 쓰지 마세요



================================

다른 항목에 관한 글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샤오미 미맥스 사용기 시리즈 - 대체 불가능한 블루오션 6+ 패블릿