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의 상위글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샤오미 미맥스 사용기 시리즈 - 대체 불가능한 블루오션 6+ 패블릿


================================


미맥스가 인기를 끄는 이유 중 하나가 4850 mAh의 무식하게 큰 배터리를 장착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제가 메인으로 사용하는 태블릿인 탭프로 8.4 배터리가 4800미리, 탭s2 8.0이 4000미리니 8인치대 태블릿보다 배터리가 더 큰 것이죠.


그럼 배터리가 얼마나 오래 갈 것인가? 그럼 충전시간은 얼마나 걸릴 것인가에 대해서 이번 글에서 설명드리겠습니다. 3줄 요약은 글 맨 끝에 있습니다.


1. 러닝타임


제가 사용하는 환경은 일반 사무직 직장인이 쓰는 환경이라 그냥 평범하게 일과시간 전화, 휴식시간 인터넷/게임, 집에와서 동영상 감상 등을 수행한 내역입니다. 대신 듀얼심(SKT/KT)를 장착한 상태로 조금 더 가혹한 대기조건이 포함되어 있습니다(전화는 SKT 3G, 인터넷은 KT LTE 사용).

해당 조건으로 2번 사용했을 때 결과값은 아래와 같습니다.



대충 2일 정도 충전없이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넥서스 6은 하루를 간신히 못 버티고, 지프로2는 하루를 버티고 조금 남는 수준인데 이틀 풀로 돌려도 가능한 수준입니다.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시는 화면켜짐 시간은 게임을 많이 하거나 음악감상이 많은 경우 7시간, 인터넷 서핑이 많은 경우 8시간을 찍습니다. 체감 상 A7 2016을 썼을 때보다 화면켜짐이 최대 1시간 정도 더 길게 갑니다. A7 2016이 굉장한 배터리 깡패로 알려져있는데 이건 깡패를 넘은 조폭이죠. 정말 오래갑니다.


2. 최적화?


하지만 기록을 보면 항상 의문이 남는 부분이 있습니다. 바로 시스템 앱 사용량인데요, 이상하게 높은 사용량을 보이고 있습니다.



저 안드로이드 시스템은 왜 저리 사용량이 많은 걸까요?

단순히 표기상의 문제일수도 있지만 대기시간 효율은 좋지 않습니다. 위에 그래프에서도 나오지만 아무것도 안 하는 상태에서 시간당 1~1.5%씩 빠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LTE에 연결되어 있거나 와이파이에 연결되어있거나 상관없이 말이죠. 원래 듀얼심이 이렇게 많이 빠지는가 싶기도 해서 심 하나를 끄고 대기시켜봤는데 차이가 없었습니다.



총 CPU 사용시간도 꽤 많고 데이터도 유의미한 양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게 그 말로만 듣던 백도어인가? 싶기도 하구요.

문제는 이 기본앱들을 중지할 방법이 없습니다. 이는 다른 글인 MIUI/앱관리 에서 조금 더 자세히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리뷰시점의 OS는 MIUI 글로벌롬 8.1.9.0을 올려서 사용중입니다.



3. 충전시간


비록 번들 충전기는 5V 2A가 제공되지만 이 모델은 퀄컴 퀵차지 3.0(스냅 652)이 지원되는 폰입니다. 그래서 퀵차지를 쓰면 충전시간이 유의미하게 바뀌게 됩니다.


그래서 사제 충전기+번들선을 가지고 충전을 해보았습니다. 첫 번째 주자는 아마존에서 구입한 Tronsmart 퀵차지 2.0 지원되는 충전기입니다. 

아래에 사용한 앱은 3C Battery Monitor Widget입니다. Play스토어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

Quick Charge 2.0 in both ports: 9V/2A full charging speed for Quick Charge 2.0 compatible device from both ports

(출처 : Amazon)



보이는 수치로는 빠르게 충전이 되고있는 것처럼 보입니다. 하지만 나중에 시간을 보고 이상하다는 것을 알아챘습니다.



완충까지 3시간 반이 걸렸습니다. 아무리 봐도 퀵차지가 적용된 것 같지 않은 속도(5V 2A)입니다. 다행히 저에게는 다른 퀵차지 지원 충전기가 있었고 다시 방전시킨 다음 충전시간을 측정해보기로 했습니다. 


사용한 충전기는 역시 아마존에서 구매한 싸구려 충전기, PowerBot PB5007 60W 7port 충전기입니다. 이 충전기는 2015년 구매한 후 단종되었고(...), 7포트 중 하나가 퀵차지 2.0을 지원하는데 자세한 설명도 없습니다. 이놈은 열발생도 크고 노이즈, 리플전류도 많아서 왠만하면 안 쓰고싶은 충전기입니다.


(출처 : Amazon)

이번에는 퀵차지가 정상적으로 적용되었습니다. 대략 2시간 10분에 거의 완충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퀵차지의 의의는 낮은 배터리 레벨에서 고속충전하는 것이므로, 3~50%까지 1시간 정도 소요되며, 이 말은 1시간 충전으로 하루를 충분히 쓸 수 있다는 말과 동일합니다.




4. 배터리 결론

이 글의 내용을 3줄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배터리 용량빨로 오래간다. 그러나 용량에 비해선 사용시간이 아쉽다.

2. 퀵차지를 지원하지만 충전기를 가린다(번들로 퀵차지 충전기 넣어주는 게 그렇게 어려운가?).

3. 크기에 걸맞는 사용시간, 합리적인 수준의 충전시간을 가진다.




================================

다른 항목에 관한 글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샤오미 미맥스 사용기 시리즈 - 대체 불가능한 블루오션 6+ 패블릿