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일은 퍼가지 마시고 파일링크도 퍼가지 마시고 여기 본문으로 리다이렉트 링크만 허용합니다.

  


중국산은 뜯는 맛으로 샀는데...


이번에 옥션이나 G마켓에서 푼 iwork8 구매하신 분들 꽤 계실듯 합니다. 저도 싼 맛에 하나 질러봤습니다. 

중국발 듀얼부팅 모델이라 여러 문제가 있는데 그 중에서 안드로이드에서 루트 권한을 얻기가 힘들다는 것니다. 단순히 supersu 바이너리 올려버리면 되지 않나 하실 수 있지만 시스템 파티션이 '잠겨'있습니다. 즉 시스템을 수정하면 부팅이 되지 않고 중국어 로고 화면에서 정지해 버립니다. 

이건 boot.img파일의 dm-verity 옵션이 적용되어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data 파티션이 암호화되어있어서 성능저하나 백업불가 등의 문제가 있습니다.

중국산 주제에 암호화라니? 주객전도인가

  

그래서 독학으로 안드로이드 공부를 해서 수정한 boot.img 파일을 올려둡니다. 아무리 구글링해도 영어, 러시아어, 중국어 포럼 등에서 TWB용 파일이 안 나오는 거 보면 아마 제가 최초가 아닐까 합니다.

 


boot.7z

  

그럼 이걸 어떻게 기기에 적용시키는가? 이제부터 본격적으로 시작합니다.


 

준비물

 

-기기 시리얼이 i1TWB32G....인 기기

-sd 카드

-otg로 연결 가능한 마우스(otg 케이블 + usb 마우스)

-adb가 설치된 컴퓨터

-인텔 fastboot 드라이버

-supersu 바이너리

-iwork8용 TWRP


  

많죠? 하나하나 설명드리겠습니다.


기기 시리얼이 잘못되면 큰일납니다. i1-TWB인지 다시 한번 확인하세요. i1-T, TD 이런 거는 해당되지 않습니다.

 

sd카드는 내부 저장소가 암호화 되어있기 때문에 파일을 넣기 위해 필요합니다. 용량은 작아도 됩니다.

 

otg 마우스가 필요한 이유는 터치가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정확히 말하면 터치가 이상해집니다. 완벽호환이 아니라서 그런데 작동은 잘 되니 마우스로 조작하시면 됩니다.

 

adb는 안드로이드 수정에 필수적인 유틸입니다. http://forum.xda-developers.com/showthread.php?t=2317790 여기에서 다운로드 받으시면 됩니다.

 

드라이버는 https://software.intel.com/en-us/android/articles/intel-usb-driver-for-android-devices​​ 링크에서 아래쪽 DrvSetup zip 파일 받으시면 됩니다.

 

supersu 바이너리는 https://download.chainfire.eu/696/supersu/ 화면 중간에 Download 밑의 zip 파일 다운로드 받으시면 됩니다.

 

TWRP는 외국 포럼에 누가 만들어 놓은 걸 쓰려고 합니다.

http://www.modaco.com/forums/topic/377298-recovery-twrp-302-0-for-cube-iwork8-ultimate/ 

본문 상단에 recovery-twrp3020-cht_cr_mrd.img 라고 되어있고 밑의 mediafire 링크를 눌러 다운로드합니다.

 

네. 귀찮고 어려운 작업입니다. 귀차니즘을 이기고 루팅을 하시고자 한다면 계속 가봅시다.

 


적용방법


0. 먼저 안드로이드 데이터가 모두 초기화되니 백업을 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위에서 필요한 파일(adb, 드라이버)을 모두 설치하시고

sd카드에 boot.img 파일, Supersu 파일 2개를 넣어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boot.img 파일은 압축을 해제한 상태로, supersu 파일은 zip 파일 그대로 압축해제 없이 넣어줍니다.

 

1. 태블릿에서 안드로이드 디버깅을 켜줍시다. 

[설정] - 아래쪽에 [개발자 옵션] - 위쪽의 [OEM 잠금 해제], [USB 디버깅] 항목을 on 해주시면 됩니다.

혹시 개발자 옵션이 없으면 [태블릿 정보]에서 [빌드 번호]를 연타해주면 생깁니다.

 

2. adb를 켜줍니다.

cmd, 즉 명령 프롬프트를 통해 adb를 실행할 준비를 합니다. 가장 간단한 방법은 아래 파일을 다운받아 adb 폴더에 넣고 실행하면 됩니다. 예전 데레스테 해상도 변경 때 올린 그 파일입니다 [본문링크]

https://t1.daumcdn.net/cfile/tistory/2652B73F56D7233603 

 

3. adb로 태블릿을 연결합니다

cmd start.bat을 실행하면 도스창이 뜨는데 그곳에서 [adb devices]를 입력해 기기가 연결되어있는지 확인합니다

아마 처음엔 unauthorized(offline)라고 뜨는데 태블릿 화면을 보면 어떤 창이 떠있을겁니다. [무슨무슨 허용?] 이라고 물어보면 더이상 묻지 않음 체크박스에 체크하시고 허용 하시면 됩니다.

 

4. fastboot 모드로 재부팅

기기명 뒤에 device 라고 정상적으로 나오면 fastboot 모드로 전환합니다.

도스 창에다 [adb reboot bootloader]라고 치면 태블릿이 재부팅되고 안드로이드 부팅하시면 뭔가 영어가 많은 화면이 나올겁니다. 그게 정상입니다.


만약 정상진행이 되지 않으면 드라이버가 잘 잡혀있는지 장치관리자에서 확인하세요

 

5. 부트로더 언락

중간에 녹색 테두리 버튼이 하나 있고 영어가 많은 화면에 오면 아까 그 검은 창에

[fastboot oem unlock]라고 입력합니다.

그럼 태블릿 화면이 바뀌면서 영어로 Yes/No 선택하는 게 나오는데 볼륨키로 Yes로 이동, power키로 선택합니다.

이 과정을 수행하면 데이터가 초기화됩니다. 근데 처음에는 안 될 겁니다. 아마 gpt파일로 파티션 수정하셨으면 포맷될텐데, 어차피 다음에 또 초기화 해야하니까 무시합니다.

정상적으로 진행되면 아래쪽에 빨간색 글씨로 unlocked로 바뀐것을 확인할 수 있을겁니다.

 

만약 정상진행이 되지 않으면 드라이버가 잘 잡혀있는지 장치관리자에서 확인하세요

 

6. 리커버리 부팅

위에서 다운로드한 twrp 파일을 adb랑 같은 폴더안에 넣습니다

그리고 검은 창에

[fastboot boot recovery-twrp3020-cht_cr_mrd.img] 

를 입력합니다. 파일이름이 길면 미리 수정하고 그 파일이름을 입력해도 됩니다.

(ex, 파일이름을 re.img 라고 수정하면 fastboot boot re.img)

정상적으로 수행되면 태블릿이 다시 재부팅될겁니다.

 

7. twrp 조작

태블릿 화면에 무슨 enter password 같은 거와 키보드가 떠있으면 준비한 otg 마우스를 연결합니다

내부 저장소가 암호화되어있어서 암호가 필요한데 아무도 모릅니다..

터치가 되긴 하는데 엉뚱한 데 적용되니 화면은 가급적 만지지 마세요

마우스가 연결되면 마우스 포인트가 나오는데 [cancel] 버튼을 누릅니다.

또 하나 영어가 나오는데 아래쪽 [Allow System Modification]비슷하게 적힌 슬라이드를 오른쪽으로 밀어줍니다.

 

8. boot.img 플래싱

위 과정을 정상적으로 수행하면 8개의 메뉴가 있는 메인화면으로 나오게됩니다.

이제 파일 2개를 넣은 sd카드를 기기에 꽂아줍니다.

마우스로 [Install] 메뉴로 들어갑니다

아래쪽에 있는 [Select Storage] 버튼을 눌러 sd카드를 선택합니다.

그럼 sd카드에 파일이 보이는데 boot.img 파일은 보이지 않습니다.

이때 아래쪽에 있는 [Install Image] 버튼을 누르면 그제서야 넣은 boot.img 파일이 보입니다.

boot.img 파일을 눌러줍시다.

 

중간에 Boot/Recovery 선택하는 란이 나오는데 Boot를 선택하고 아래 슬라이드를 오른쪽으로 밀면 됩니다.

플래싱이 완료되면 다른 버튼을 누르지 마시고 홈 버튼으로 메인메뉴로 나옵니다.

 

9. 공장초기화

2번째인 [Wipe] 메뉴로 들어가서 나오는 Factory Reset을 수행합니다.

들어가면 나오는 슬라이드를 오른쪽으로 밀어주면 됩니다.

다시 다른 버튼을 누르지 마시고 홈버튼을 눌러 홈으로 나갑니다.

 

10. supersu 바이너리 설치

여기서부터는 선택입니다. 커스텀롬을 깔고 싶으시면 까셔도 되고, 저는 이번 목적인 루팅을 위해 supersu를 설치합니다.

[Install], 그리고 아래쪽에 있는 [Install Zip]버튼을 눌러 sd카드에 같이 넣어둔 zip 파일을 찾습니다.

img와 동일하게 눌러 오른쪽으로 스와이프하면 설치가 이루어집니다.

모든 작업이 끝나면 나오는 [Reboot System]을 눌러 재부팅합니다.

 

이렇게 복잡한 과정을 거치고나면 초기설정 후 Supersu가 설치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원하시는 작업을 하시면 됩니다.

따라오느라 수고하셨습니다.


아마 이걸로 많은 연구를 했는데 포스팅을 얼마나 할 수 있을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아마 GPT 파티션 조작 정도는 더 올라오지 않을까 싶네요.

 

 

질문사항은 아래 댓글로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