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구가 맥프로를 구매했습니다. 쓰레기통 디자인으로 유명한 바로 그 Cylinder 맥이죠.


http://www.apple.com/mac-pro/specs/


실제로 보면 정말 예쁘고 간지가 촬촬 넘칩니다. IO단자도 깔끔하게 정리되어 있고 라이팅도 예술이고 성능도 죽이고, 심지어 작업 중에 열이 발생해서 본체가 뜨거워진 것을 만지는 것조차 정말 마음에 들 정도로 완벽한 녀석이었습니다. 가격만 빼구요.


문제는 부트캠프를 이용해서 윈도우를 설치하려고 하는데 아무리 해도 안된다는 겁니다. 그래서 이틀동안 삽질하면서 이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부트캠프를 이용해서 윈도우 8/8.1 이미지를 USB 등에 기록해서 EFI 부팅으로 윈도우 설치화면까지는 정상적으로 진행됩니다. 하지만 문제는 여기서 발생하죠.




 "컴퓨터의 부팅 구성을 업데이트 하지 못했습니다. 설치를 계속할 수 없습니다" 라는 메시지와 함께 설치가 취소되어 롤백되어 버립니다. 영문으로는 "Windows could not update the computer's boot configuration. Installation cannot proceed."라는 메시지가 출력됩니다.


원인은 윈도우 인스톨러가 EFI 펌웨어에 부팅 레코드를 삽입해야 하는데 맥이 우선적으로 점유하고 있다 보니 그 레코드 기록에 실패해서 이런 메시지가 출력되는 것 같더군요,


맥이 아닌 일반 메인보드라면 EFI 초기화 등이나 펌웨어 업데이트 등으로 간단히 해결했을 문제입니다. 하지만 맥은 이게 불가능하죠. 이걸 해결하려고 정말 가능한 한 모든 방법을 시도해 보았습니다. 과정만 간단하게 정리하면


1. 윈도우 7 설치 후 윈8 업데이트 - 실패 : 맥프로는 윈도우 8 이후 버전만 설치 가능합니다. 즉 EFI를 통한 설치만 지원하며 BIOS를 통한 구형 OS는 아에 지원하지 않습니다.

2. 기록 미디어 변경, ISO 재다운 - 실패

3. 윈도우 설치 시 Shift+F10으로 콘솔로 설치 - 실패

4. OS X (10.9 Mavericks) 재설치 - 실패

5. 디스크 매니저를 통한 수동 파티션(FAT, exFAT 등) 설정 - 실패

6. 윈도우에서 기록 미디어 생성 - 실패

7. 시스템 완전포맷 후 재설치 - 실패

8. 설치 USB 작성 후 로그인창 뜨는 지 확인 - 실패

9. 설치 USB 작성과 파티션 작성을 따로 시도 - 실패

10. 부트 캠프 버전 업데이트 후 재시도 - 실패. 이미 최신버전

11. 부트 캠프 진행 시 밑의 두 옵션만 선택하여 설치 - 실패


등등 뭔 방법을 해도 이게 해결이 안 되더군요. 똑같은 오류가 똑같은 과정에 발생하여 똑같이 실패합니다.


그런 도중 이런 메시지를 발견했습니다.


NVRAM / PRAM을 리셋하고 시도해보라.


애플 공식 포럼에서 돌고 돌다가 발견한 방법입니다. OS 설치와는 별 관계는 없었지만 일단 시도해보기로 했죠. 

NVRAM이란 일종의 BIOS로 시스템 스타트업 정보를 저장하는 메모리입니다. 여튼 이걸 초기화 시키려면 다음과 같은 과정을 따르면 됩니다.


애플의 공식 문서 링크 : http://support.apple.com/kb/ht1379



1. 전원을 끕니다.

2. Command (⌘), Option, P, R 키를 계속 누릅니다.

3. 맥의 전원을 켭니다. 계속 누릅니다.

4. "부왕" 하는 전원 켜지는 비프(?)음이 납니다. 계속 누릅니다.

5. 화면에는 아무 것도 안 나오지만 계속 누릅니다.

6. 다시 맥에서 켜지는 "부왕"하는 음이 나오면 그때 키보드에서 손을 뗍니다.


그러면 NVRAM이 초기화 되었습니다.


그 다음 윈도우 8.1 USB로 부팅하여 설치를 시도하니 거짓말같이 설치가 계속되어 "10초 뒤 재부팅합니다"라는 아주 기쁜 메시지를 볼 수 있었습니다.


참고로 윈도우 설치 파티션 지정 시 미리 Boot Camp에서 지정한 'BOOTCAMP' 파티션을 "포맷" 옵션을 통해서가 아니라 "삭제"를 하여 "할당되지 않은 공간" 상태에서 바로 '다음' 키를 눌러 설치를 진행[각주:1]했습니다. 혹시나 NVRAM 초기화 이후에도 같은 이유로 실패시 이 방법을 시도해보시기 바랍니다.






ps. 윈8.1 설치 후 애플에서 제공하는 Boot Camp 소프트웨어 설치 후 공유기가 문제인지 랜 드라이버가 문제인지 설치가 정상적으로 끝난 다음 무선랜이 간혈적으로 작동하는 현상이 발생했습니다. 윈도우 자체는 정상적으로 구동되구요. 뭐가 문제인지 결국 찾아내지는 못했네요.








  1. (이 경우 윈도우에서 EFI 부팅용 파티션 생성을 시도할겁니다. NVRAM 리셋 전에는 이 방법으로 해도 안 되더군요) [본문으로]